나를 찾는 수업 - 타인의 잣대에서 벗어나 내 안의 진짜 나를 만나는 법
장더펀 지음, 양성희 옮김 / 라이온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절판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 있을까? 많지는 않겠지만 분명 있을 것이다. 이런 삶을 사는 사람은 하루하루가 행복의 연속이지 않을까? 그러나 실제로는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나처럼.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저자는 나를 찾아가는 과정과 내 안에 있는 잠재의식과 대화하는 방법, 나의 감정과 생각을 다루는 방법을 소설 형식으로 풀어준다. 나이가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나를 찾는 과정은 계속되어야 한다.



저자는 어두운 밤에 열쇠를 찾는 한 여자의 이야기로 서두를 연다. 여자는 어두운 곳에서 열쇠를 잃어버리고 밝은 다른 곳에서 열쇠를 찾으면서 초조하고 당황해했다. 얼핏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저자는 우리의 인생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누구나 바라는 인생과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처음부터 방향을 잘못 잡은 사람이 많다. 지금 가는 방향과 전혀 다른 반대 방향이 맞을 수도 있다. 내 안에서 방향을 찾아야 하는데도 다른 사람이나 외부에서 인생의 답과 행복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도 많다.



처음부터 방향부터가 잘못 되었다면 열심히 사는 것은 오히려 삶에 독이 된다. 부산으로 가야하는데 목포행 KTX를 탔다면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산행으로 믿고 끝까지 간다. 외부 세계로 열려 있는 시선을 내부 세계로 돌려 고민을 거듭해야 한다. 이런 고민 끝에 목포행을 타고 있다는 것을 알아 차렸다면 더 늦기 전에 부산행으로 갈아타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주인공 뤄링이 가정과 직장에서 겪는 여러 가지 충격과 사건들을 통해 모든 사람들의 고민과 문제를 투영한다.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내면 세계를 정리함으로써 인생의 과제를 해결하고 지혜를 경험한다. 주인공이 자신을 찾아 원하는 삶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대리 만족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특히 내가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 분야인 잠재의식을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나도 모르게 잘못 길들여놓은 잠재의식을 어떻게 만나고 나의 편으로 만드는지 쉽게 다가온다.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강조하는 잠재의식의 힘을 저자의 필력으로 느껴보길 바란다.



저자는 소설로 풀어서 썼지만 소설책 읽듯이 읽지 말라고 말한다. 각 장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을 곱씹으면서 여러 번 반복해서 읽기를 권한다. 이야기와 나의 현실을 대입해서 음미하다보면 주인공처럼 내가 원하는 삶에 좀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