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돈 교육 - 돈을 다루는 능력을 가르치는 법
권유정 지음 / 미래문화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아마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 중에 식욕, 성욕, 수면룍 등에 능가하는 욕구가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욕구가 아닐까? 대한민국이 생긴 이래로 가장 돈 벌기 쉬운 시대라고 하는데 부자가 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갈구하면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연구한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맞먹는 중요한 욕구임에는 틀임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를 비롯하여 사회 시스템에서 돈에 대해 가르치는 곳은 거의 없다. 돈 교육은 공교육에서 반드시 가르쳐야 하는 과목이라 생각한다.



사회 시스템에서 가르치지 않는다면 부모가 책임지고 가르쳐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돈을 다루는 능력을 잘 가르쳐야 하는 부모 세대들조차 돈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들도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돈을 다룰 줄 모른다.



<부의 추월차선>과 <언스크립티드>에서는 우리는 사회가 짜놓은 시나리오에 갖혀 있다고 말한다. 그들이 원하는 시나리오를 거부하고 부자가 되는 길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는 내가 일하지 말고 돈이 일하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에 10억 이상을 번 뉴리치들도 말한다. 더 이상 남이 생산한 것들을 소비만 하는 소비자가 아니라 내 것을 생산하는 생산자가 되라고 한다. 내가 투여한 시간만큼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간과 상관없이 돈이 돈을 벌게 하는 것이다.



어른이 되서 알게되는 부와 부자에 대한 비밀을 아이들이 알기는 힘들다. 우리가 배운 지식들을 아이들에게 지금부터 가르쳐야 한다. 돈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자의 그릇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부자가 되기 위한 경제 마인드셋을 만들어줘야 한다.



아이들이 100만원을 모으고, 계속해서 1,000만원, 1억원을 모을 수 있도록 돈 공부를 시켜야 한다. 아이들이 부모보다 무조건 유리한 것은 시간이다. 투자에서 시간의 복리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우리 아이들은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시간의 무기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돈교육이다.





우리 아이를 부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용돈 교육과 돈 만들기 교육을 잘해야 한다. 부모의 일을 도우면 용돈을 준다든지 집에서 돈 벌 수 있는 일을 찾는 것도 좋다. 돈을 버는 방법, 돈을 모으는 방법, 돈을 불리는 방법, 돈을 쓰는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부자들은 일찍부터 잘 쓰는 법을 가르친다.



자녀의 돈 교육에는 부모가 동참해야 한다.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들에 맞게 게임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도 좋다. 용돈 벌이 교육을 하고, 저금통과 통장을 통해 돈을 모으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더 나아가 주식투자, NFT투자 등을 알려주면 아이들이 경제를 보는 눈이 넓어질 것이다.



부자가 되는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이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이 부자가 될 수 있도록 시간을 우리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시간의 복리를 아이들의 편으로 만들어보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