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골목식당 우문현답 - 미래를 준비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박진우 지음 / 형설출판사 / 2022년 8월
평점 :

많은 직장인들이 퇴직하고 치킨집을 차리는 것을 생각한다고 한다. 우리 주변에 흔하게 있는 것이 치킨집이고 우리도 치킨을 자주 시켜먹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치킨집을 포함한 식당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것은 그렇게 낭만적이지 않다. 겉으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저자는 23년 동안 20개가 넘는 브랜드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음식과 경영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쌓았다. 어느 순간부터 저자는 음식과 경영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소명적 직업으로 여기게 되었다.
특히 많은 자영업자들이 그렇듯 저자도 코로나19 기간 동안 지옥훈련을 경험했다. 적자를 버텨내는 기술도 연마하고,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훈련도 했다. 하루 하루 비관과 낙관 사이를 오가는 골목식당 사장님들을 위해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썼다고 한다.
35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골목식당의 모든 것을 담았다고 말할만 하다. 미래의 골목식당에 대한 저자의 전망과 인문경영으로 풀어가는 골목식당에 대한 저자의 견해는 마음 훈련을 위해 제격이다.
메뉴와 서비스 개발하는 방법, 메뉴 이름을 짓고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메뉴를 기획하고 단순화 하는 단계를 따라해 보자. 고객이 음식을 남겼을 때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도 엿볼 수 있다.
골목식당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위치한 경우가 많지 않다. 그래서 골목식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딩이다. 우리 식당이 고객에게 어떤 혜택과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명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혜택과 가치가 결정되면 그에 따라 우리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결정된다.
동네 음식점은 '무엇을 파는가?'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왜 사는가?'에 집중해야 한다. 고객들이 왜 우리 음식점을 일부러 찾아오는가? 그 고객들에게 우리는 어떤 가치와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 그 가치와 혜택을 위해 우리는 어떤 것을 해야하고,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 고객들이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우리는 어떤 경험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골목식당 브랜딩을 가장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스토리 전략에 있다. 없는 것을 만들어내는 발명의 관점이 아니라 스토리를 찾거나 만드는 발굴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스토리를 발굴하고 있는 그대로 진실성 있게 작성하면 골목식당은 성공할 수 있다.
골목식당 경영을 위한 브랜딩과 마케팅, 그 외에 매출관리, 직원 관리 등 음식과 경영을 위한 모든 노하우가 한 권에 모두 녹아 있다. 음식점 경영을 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