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나 쉽게 배우는 인사노무사례 100개면 되겠니?
김문선.이세정 지음, 장미혜 감수 / 넥스웍 / 2022년 6월
평점 :

최근 들어 인사노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회사를 운영함에 있어 인사, 노무, 세무, 회계 등 다양한 부분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고용주와 종업원 입장에서 가장 많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인사노무 분야다. 그래서인지 인사노무 관련 서적의 출간이 늘고 있다.
나는 인원 20명 내외의 조그마한 사업을 하고 있다.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는 사람은 1명 밖에 안됨에도 불구하고 인사노무에 대한 문제는 언제나 어렵다. 그래서 고용주의 입장에서, 그리고 종업원의 입장에서 책을 살펴보기로 했다.
저자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사노무 사례 100가지를 소설의 형식을 빌려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관련된 법 조항에 대한 설명을 덧붙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사노무 TIP 섹션을 통해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
인사노무 사례를 9가지 주제로 나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인재 채용과 근로계약서 작성과 관련된 11개 사례, 업무와 휴무 관련 12개, 법률 기준 임금 산정 관련 18개, 인사관리 관련 21개, 징계와 해고 관련 8개, 이직 관련 8개, 모성보호 및 일과 가정 양립 관련 10개, 산재사고 관련 8개, 자영업자들을 위한 팁 6개를 다룬다.
아마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은 거의 다 다룬다고 보면 될 듯 하다. 지금 내가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주제들도 있지만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들여다볼 수 있는 인사노무 참고서가 생겨서 좋다.
법은 항상 어렵다. 우리같은 일반인이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 관련된 법을 다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전문가가 현장 사례와 함께 어려운 법조문을 쉽게 해석해 놓은 책은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읽는 재미가 있다. 처음부터 잘 모르는 부분을 다 이해하기는 어렵다. 이 책은 그나마 인사노무 관련서적 중에 잘 읽히는 편이다.
내가 고용주이든 종업원이든 꼭 읽어보면 좋을만한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