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 - 하루를 완전하게 사용하는 이윤규 변호사의 3단계 타임 매니지먼트
이윤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한 계기로 김윤규 변호사의 공부법을 접한 적이 있다. 대학교에서 제적을 당하고, 재입학 9개월 만에 사법고시를 패스한 엄청난 사람이라는 것만 알고 있었다. 그의 공부법을 보면서 최고의 효율을 내는 공부법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나는 자칭 완벽주의자다. 실제로는 완벽하게 해내는 일이 많지 않다. 대부분의 완벽주의자는 완벽을 추구하지만 절대로 완벽하지 않다. 김윤규 변호사는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는 대신 목표를 정하고 목표에 맞는 방법으로 목표 달성을 해낸다.



이번에 나온 책도 그런 느낌이 강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누구보다 시간관리에 철저하다. 저자도 3단계 시간관리법을 통해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한다. 같은 업무를 해도 몇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 있고, 1~2시간 만에 끝내는 사람도 있다. 문제는 시간관리다.



시간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다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그래서 누구나 시간관리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한다. 저자는 시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결과를 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결국 시간을 관리하는 목적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아웃풋을 가져오는 시간관리를 위해서 저자는 계획, 실행, 점검의 단계를 확실하게 나누라고 한다. 완벽한 계획 속에서만 완전한 자유가 나온다. 계획을 잘 세우면 시간관리의 9할은 끝난 것이다. 사실 나는 계획을 잘 세우는 편이다. 그러나 실천이 많이 되지는 않는다.



계획 단계에서는 일을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매기는 작업이 핵심이다. 반드시 해야할 일과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분류한다. 그리고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의 배치와 위임 등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무엇보다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나는 계획을 잘 세우는 편이다. 그러나 실천이 늘 힘들었다. 저자는 계획이 시간관리의 9할이라고 이야기하는데, 나는 그것이 와닿지 않았다. 그러나 계획 단계에서 하는 일의 차이를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었다. 나는 그냥 해야할 일들을 나열해서 순서대로 진행했기 때문에 실행이 힘들었던 것이다. 처음부터 일을 분류하지 않았다.



다음 단계는 실행이다. 실행 단계의 핵심은 실행에 필요한 환경 조성과 집중력이 중요하다. 실행에 방해되는 것들을 미리 제거하거나 통제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계획과 실행의 단계가 섞이지 않고 명확하게 구분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은 계획에 따른 실행 결과를 점검하는 단계다. 다른 사람의 기준이 아닌 내가 스스로 평가자가 되어 나의 계획과 실행을 점검하는 것이다.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이 필요하다. 그래야 시간관리 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수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저자만의 공부법을 수립했듯 저자만의 시간관리법을 체계화했다. 많은 시간관리법 서적을 통해 공부하고 저자가 직접 실천해서 효과를 본 방법들을 소개한다. 계획, 실행, 점검을 각각의 파트로 나누고 자세하게 다룬다.



계획 단계에서는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을 정리한 후 우선 순위를 정하는 법을 다룬다. 아이젠하워 원칙 등을 통해 우선순위의 기준을 제시한다. 이렇게 분류된 일들을 일의 연속성과 마감일을 고려하여 일정 속에 효율적을 배치한다.



실행단계에서는 실행 전에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내가 해야 하는 일 이외의 변수가 실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미리 통제하는 것이다.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효율을 높이는 방법, 업무 위임을 하는 방법,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등 실전에서 꽤 써먹을만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 점검 단계에서는 계획과 실행의 단계를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점검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다.



저자가 말하는 시간관리에 비하면 내가 하는 계획과 시간관리는 주먹구구식이었다. 내가 바꿔야 하는 부분은 계획 단계에서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과 실행 단계에서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는 환경을 미리 통제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저자처럼 마지막에 피드백의 시간을 전혀 가지지 않았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 후 실행하고, 계획과 실행의 과정 및 결과를 점검하면 보다 나은 시간 관리를 할 수 있을 듯 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