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 - 문제를 해결해야 독서다
경진건 지음 / 책과나무 / 2022년 5월
평점 :

나는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한 번 읽은 책은 한 달 정도 지나면 거의 잊혀진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양질의 책을 골라서 여러 번 읽는 것이 좋은지 아직도 감이 잡히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양에서 질이 나온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반복이 답이라고 한다.
명확하게 정해진 답은 없다. 저자는 책을 통해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가까이에서 지켜본 회장님을 통해 수많은 비즈니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대한 답을 '독서'로 찾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독서는 책을 읽는 행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도구여야 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의 핵심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즉 목표가 이끄는 독서법이라 말할 수 있다.
또 다른 핵심은 '성과와 연결하는 것'이다.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서 읽은 책의 내용을 성과로 연결해야 비로소 제대로된 독서를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은 비즈니스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저자는 몇 권의 책을 읽었느냐보다는 알고 싶은 주제,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한 '답'을 어떻게 찾을지에 대해 고민하라고 한다.
하루에 2시간도 필요없다. 하루에 딱 20분만 시간을 내면 된다. 오전에 10분, 오후에 10분씩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독서를 시작하면 시간 대비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한다.
책을 선택하면 책에서 알고 싶은 내용을 목차로 만들어 본다. 나에게 또는 내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한다음 바로 목차를 작성한다. 내가 왜 이 책을 선택했고, 책을 통해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서 읽으면 도움이 된다.
저자는 좋은 책을 선택하는 3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그 전에 비즈니스 관련책을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 읽는 것보다는 비즈니스 성과와 관련된 책을 읽었을 때만 성과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처음부터 성과를 낼 수 있는 내용의 책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먼저 목표에 맞는 책을 선택해야 한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현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담겨 있는 도서를 찾아내야 한다.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데 추리소설을 읽는다면 얼마나 도움이 되겠는가?
다음은 목표에 맞으면서 비즈니스 문제해결과 성과 연결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담긴 책을 찾아야 한다. 이는 책을 읽으면서 문제 해결 솔루션을 찾기 위한 추가 작업과 훈련이 필요함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문제해결법이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책을 찾아야 한다.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책들을 찾는다. 책을 읽고 추가 작업을 통해 성과로 연결해야 한다.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은 비즈니스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담고 있는 책을 찾아서 읽은 다음, 추가적인 정리작업을 통해 성과로 연결시키는 독서법이다. 말은 쉬운데 나같은 초보 독서가에게는 어렵게 들린다.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는 책이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 아마도 저자의 십 수년에 걸친 독서 노하우를 한 권에 담다 보니 내용이 많이 압축되어 그런 듯 하다. 몇 번을 반복해서 읽어보면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독서법이 될 듯 하다.
어찌되었든 고민하는 내가 저자는 독서의 양보다는 질을 강조한다. 그것도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읽는 독서보다는 내가 지금 해결해야 하는 부분에 관한 책만 골라서 하는 독서를 권한다. 저자의 내공을 따라가려면 많은 훈련이 필요할 듯 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