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오는 돈은 없다 - 부와 행복에 관한 57가지 조언
단희쌤(이의상)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로 유명해진 사람들이 참 많다. 그리고 신사임당, 김작가 등 유명해진 인플루언서들은 대부분 책을 썼다. 이 책도 유튜브로 유명해진 단희쌤이 쓴 것이다. 나는 갑자기 유명해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 사람들의 성공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보여진 모습이 전부로 보여지는 게 싫어서다.



다만 단희쌤이 낸 책을 선뜻 선택한 것은 저자의 인생 역정을 알고, 지금의 성공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고난을 이겨낸 것을 알기 때문이다. 다른 인플루언서들도 나름의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을 이루었겠지만, 나는 유달리 단희쌤의 인생에 관심이 갔었다.



저자는 자신의 성공비결을 '결핍', '절실함', '삶을 대하는 마음 자세와 태도'라고 말한다. 누구나 결핍을 느끼고 경제적으로 잘 살고 싶다는 절실함은 가지고 있다. 다만 삶을 대하는 마음 자세와 태도는 모두 다르다. 저자는 나머지 하나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책을 썼다고 말한다. 나는 저자의 이런 면이 좋다.



저자는 열심히 살았지만 30대 후반에 사기를 당해 10억이 넘는 큰 빚을 진다. 불행하게도 아내와 이혼하고, 노숙 생활을 하고, 암에 걸린 아버지를 돈이 없어 치료도 못받고 보내드렸다. 빚을 갚기 위해 하루 3시간씩 자면서 일을 했지만 빚은 줄어들지 않았다.



해결방법을 찾아야 했다. 그래서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멘토를 찾아 다녔다. 그렇게 배운 내용들을 실천해 가면서 빚을 갚고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위치에 서게 된다. 저자는 자신처럼 힘들어하는 중년들을 위해 '인클'이라는 강의 플랫폼을 만들었다. 위기의 중년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리도록 돕는 것이 그의 미션이자 사명이라고 한다.



지식과 정보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중요한 건 내 마음의 자세다. 마음먹기에 달렸다.



일체유심조!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내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무기는 재산도 지식도 아니다. 내가 가진 마음의 자세와 태도다.



똑같은 상황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태도는 정말 제각각이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겨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조그만 시련에도 쉽게 포기하는 사람이 있다. 당연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겨내는 사람이 성공하는 법이다.



저자가 겪은 이야기들은 마치 드라마 한 편 같다. 그리고 오뚜기를 연상하게 한다. 넘어지면 일어서고 넘어지면 일어선다. 그가 겪은 삶의 역정들에 비하면 지금 내가 겪는 일들은 감사할만큼 작게 느껴진다. 내 스스로 많이 힘들다고 생각한 부분들이 부끄러워진다.



나도 저자처럼 1평 고시원에서 생활한 적이 있다. 저자가 1평 고시원에서 느꼈던 것들을 이해한다. 누구에게나 고난과 시련은 있다. 저자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저자의 인생을 통해 깨달은 내용들이 가득한 이 책을 통해서 삶을 대하는 마음과 태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일체유심조!


저자의 좌우명처럼 오늘도 내가 마음먹은 대로 걸어가 보련다. 마음이 육체를 지배한다는 말을 매일처럼 느끼는 요즘이다. 오늘은 내가 바라는 삶을 향해, 마음이 인도하는 대로 긍정적인 태도로 시작하는 새로운 삶의 첫날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