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혁명 - 음식 궁합과 습관 개선이 일으키는 기적
강성식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다닐 때 영양소에 대해 배운 기억이 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3대 영양소라 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추가해 5대 영양소, 식이섬유를 포함하면 6대 영양소라 한다. 최근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좀더 강조되는 것 같다.



지금은 음식을 못 먹어서 병이 나는 영양실조보다 너무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이 더 많아지고 있다. 영양실조보다는 영양 불균형이 더 심하다. 그래서 잘 먹는 방법보다 균형있게 영양소를 섭취하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다.



저자는 100세가 넘는 어머니와 장모님을 모시면서 공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영양소에 대한 지식과 음식궁합에 대해 다룬다.



특히 내가 관심을 가지고 읽은 부분은 뜨고 있는 자연식품이다. 석류, 브라질넛, 아로니아, 블루베리, 노니, 강황, 브로콜리, 양파다.



석류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여성에게 좋지만 남녀노소에 모두 좋은 식품이다. 심혈관계통 질환에 좋지만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여자들의 생리불순에도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으라고 했는데,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는 적당히 권한다.



브라질넛은 오메가3가 풍부하여 심혈관계통 질환에 좋으며 노화방지 및 피부 미용에 좋다. 항염증 작용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셀레늄 중독 증상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브라질넛 2개를 먹으면 성인 1일 권장섭취량이 넘는다 하니 적당히 먹어야 할 듯 하다.



노니는 혈관 내 염증을 막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많아 항염 효과가 뛰어나다.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장복하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가족은 노니주스를 꽤 오랫동안 먹어왔다. 항염 효과도 좋지만 간에 미치는 효과도 잘 챙겨봐야 할 것 같다.



모든 음식에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고 음식마다 궁합이 있다. 우리가 막연히 좋다고 먹는 음식도 주의해야할 부분은 있다.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체질을 체크해서 나와 맞는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