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30 부의 지도 - 야, 너두 부자될 수 있어
우종국 지음 / 북카라반 / 2022년 5월
평점 :

부의 계층 사다리라는 말이 있다. 불과 몇 십년 전만 해도 계층 사다리를 건너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많은 기회가 열리면서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어마한 금액을 벌어들이고 있다.
이제는 저축만 가지고는 100세 시대를 버텨낼 수 없다. 거기에 더해 이자율이 물가상승률보다 더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은행을 벗어나 다른 투자 수단을 찾아봐야 한다. 주식, 부동산, 코인 등 정말 많은 재테크 수단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를 세우는 것이다.
이 책은 재테크 초보인 사람들을 위한 맞춤서다. 재테크 마인드에서부터 투자원칙, 금리와 투자의 이해를 통한 저축과 대출, 주식과 펀드에 대해 정말 쉽게 설명한다. 내 집 마련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공부, 보험, 직장 생활을 잘하는 잡테크, 그리고 차테크까지 다룬다. 특히 사회 초년생이라면 반드시 봐야할 필독서가 아닐까 한다.
등산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이 처음부터 에베레스트 등반에 도전하지 않는 것처럼 재테크 기초가 부족한 사람은 처음부터 무리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많은 성인들이 금리와 투자에 대한 제대로된 이해도 없이 주식을 투자하는 것을 보면 어이가 없다. 물론 나는 경제와 경영을 배우기는 했으나 나도 마찬가지였다.
저자의 결론은 재테크 초보부터 꼼꼼하게 포트폴리오를 짜서 실행하라는 것이다. 초보면 초보에 맞게, 실력이 늘어가면 그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변경해 가면 되는 것이다. 누군가가 돈을 벌었다는 아이템에 관심을 끊고 금리, 주식, 부동산, 보험 등에 적절하게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저자는 지금부터 시작해서 향후 10년 간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초기 1~3년차는 예금과 펀드로 종잣돈을 모은다. 3년이 지나면 예금과 펀드의 비중을 줄이고, 저축성 보험과 주식 투자의 비중을 늘려간다.
5년 이후부터는 예금, 펀드, 저축성 보험, 주식에 ELS를 추가로 10%정도 투자한다. 7년 이후부터는 그 동안 모은 종잣돈으로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대출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10년 이후부터는 노후를 위한 투자에 10~20% 정도 비중을 가져간다.
저자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는 것만으로도 사회 초년생과 재테크 초보에게는 가장 큰 도움이 아닐까싶다. 금리, 주식, 부동산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책들은 많지만 초보들이 접근하기는 쉽지 않다.
이 책은 초보들이 각각의 투자 대상을 공부하기 전에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재테크 초보 필독서다. 내용도 크게 어렵지 않아서 한두 번 읽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