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파워 - 대한민국 여성 CEO 10인의 성공 로드맵
장이지 외 지음 / 대경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은 여성들이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 특히 갓 결혼을 하고 육아를 앞두고 있다면 더욱 그렇다. 요즘에는 육아 휴직이 있어서 아빠들도 휴직을 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예전에는 여성들이 대부분 육아를 책임지면서 사회 생활을 접는 일이 다반사였다. 이는 곧 유능한 자원의 경력 단절로 이어져 사회적 인적자원의 손실로 이어지게 되었다.



지금이라고 다를 바가 있을까마는 그래도 여건이 많이 좋아지고 있는 것 같다. 일단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근무가 확산되면서 집에서 육아를 하면서도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콘텐츠 창업을 위주로 많은 여성들이 능력 발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나는 이 책의 대표 저자인 장이지 대표를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알게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질좋은 강연들이 줌(Zoom) 강의로 풀리기 시작하면서 장 대표의 강의도 수강할 수 있었다. 유명 강사였던 장 대표도 코로나로 인해 다른 분야로 진출한 케이스다. 그의 강의를 들을 때마다 많은 경력단절 여성들이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아마 다른 공동저자 9명 중에도 그녀의 도움으로 창업한 사람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저자 대부분은 뷰티 산업에서 창업을 하여 성공을 이루었다. 또한 몇은 금융에서, 몇은 컨설팅으로 성공했다. 분야가 어떻든 그녀들이 딛고 일어서야 했던 현실은 그다지 녹녹치 않았을 것이다. 그 많은 시련과 역경의 이야기를 다 담지는 못하겠지만 그녀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다소 공감할 수 있었다.



여성으로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 외에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공감되고 이해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특히 이들의 성공은 우리가 접한 엄청난 거인들의 성공 이야기가 아니라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나와 같은 아주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 책이 좋은 점은 평범한 사람에서 시작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그 분야를 개발해서 어떻게 성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그들의 시작도 지금의 나와 같이 아무 것도 없었다는 것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많은 이들이 꾸준한 독서를 통해 자기계발을 하고, 그 책을 삶과 사업의 지침서로 삼은 이야기는 공통적인 것 같다.



이 책을 읽는 묘미 중의 하나는 여성 CEO들 각각의 인생서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녀들이 어떤 부분에서 영감을 얻어 사업으로 연결시켰는지 생각하면서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녀들이 읽은 책들은 나도 대부분 읽었던 책들이지만 그녀들의 시선에서 다시 한 번 읽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10명의 성공 방식과 성공 스토리는 제각각이지만 그들에게서 한 가지만 배울 각오로 한 번 읽어보자. 여성들이 읽으면 많은 공감을 얻을 것이지만 남성들도 꼭 읽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아내에게 꼭 권해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