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맛있는 디자인 애프터 이펙트 CC 2022 - 쉽게 배워 제대로 써먹는 모션 그래픽 영상 디자인 ㅣ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
이수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오랜만에 디자인 책을 공부한다. 내가 가장 처음 디자인 책을 접한 것이 20년도 전의 일이다. 그 당시 포토샵만큼이나 인기 있었던 페인트샵을 공부하고 싶어서였다. 결국 끝을 보지 못하고 중간에 그만두었지만.
그 이후로 몇 번의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디자인은 나와 잘 맞지 않는 거라고 결론짓고 포기하고 있었다. 최근에 인터넷 마케팅을 공부하다 보니 기초 프로그램 언어와 기본적인 디자인, 그리고 동영상 편집이 필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프리미어 프로를 배우면서 애프터 이펙트를 배워보면 좋을 거 같아 무작정 신청하였다.
프리미어 프로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어려운 편에 속한다. 그런데 애프터 이펙트는 프리미어 프로보다 더 고급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도구다. 예전에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으면서 100% 완벽한 기술 1개보다 70% 수준의 3가지 기술이 더 쓸모가 있고 파급력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선뜻 100%가 아니라도 타이탄의 도구를 한 개 더 만들자는 생각으로 달려 들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나같은 초보를 위한 기본 중의 기본편이다. 그리고 어느 정도 숙련된 사람들을 위한 실전활용편으로 이루어진다.
기본편에서는 모션 그래픽과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배경지식으로 시작한다. 애프터 이펙트의 주요 인터페이스와 패널들을 살펴본다. 동영상 편집 도구를 많이 다뤄본 것은 아니지만 외양은 많이 눈에 익숙하다. 애니메이션을 편집할 수 있는 [Graph Editor] 패널에 유독 관심이 간다.
기본 기능으로 [Project], [Composition], [Timeline] 패널을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편집이 끝나면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동영상 파일로 만드는 렌더링하는 법을 배운다. 그리고 그래픽 및 동영상 편집 도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들 중 하나인 레이어에 대한 배우고 직접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다. 더불어 레이어의 숨겨진 기능들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실습한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편집하기 위해 키프레임의 설정법, 보간 애니메이션의 활용법을 배운다. 그 외에 애프터 이펙트를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마스크 기능, 셰이프 레이어 기능, 3D 기능, Parent 기능을 간단한 실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기본편에 나오는 개념과 지식은 비교적 따라할만 하다. 그리고 따라하면서 간단하게 실습할 수 있는 예제들의 설명이 정말 쉽다. 저자의 말대로 단축키가 자연스럽게 외워질수 있도록 반복하는 과정이 들어간다.
활용편은 기본편과 차원이 다르다. 작품 단위로 실습을 진행해야 하는 과정이므로 기본 기능과 단축키 등에 익숙하지 않으면 하루 종일 걸리는 작업들이다. 가장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기능을 시작으로 애니메이션 영화처럼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마치 내가 카메라 감독 겸 편집 감독이 된 기분이다.
솔직히 실전 활용편에 나오는 것은 실제로 따라하기 벅차다. 일단 내용만 눈에 익히고 기본기능을 숙지하고 난 다음에 책을 펴놓고 실습해볼 생각이다.
유튜브를 시작으로 일반인도 동영상을 편집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물론 캔바 등 많은 플랫폼이 동영상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하지만 정말 본인이 원하는 컨셉의 동영상을 만들고 애니메이션을 가미하려면 애프터 이펙트는 필수다.
유튜브, 유튜브 숏츠, 틱톡, 인스타 릴스, 네이버TV, 카카오TV 등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은 정말 많다. 그리고 글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보다 영향력도 크고 파급력도 크다. 남들과 다른 동영상을 만들려면 이제는 동영상 편집을 넘어서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가미하는 기술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