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사람이 하는 말은 칼보다 날카로울 때가 많다. 말 한 마디에 천냥 빚을 갚을수도 있지만 말 한마디로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사람에게 말은 정말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방법은 배웠지만 대화하는 방법은 배우지 못한 듯 하다. 입으로 나오는 말이 다 대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의 삶을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대화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책을 읽다보면 솔직히 말하는 행동보다 침묵을 지키는 행동이 훨씬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대화할 기회를 찾아내고, 적당한 순간을 고르고, 장소를 의식적으로 선택하도록 돕는다. 다양한 도구와 기술들을 활용해서 대화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대화가 가능해지도록 이끈다.
대화는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정한 교감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대화 못지 않게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도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 신경 쓰면서 내면의 대화에 관심을 기울이면 진정한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말로는 이해가 되지만 실천하기는 만만치 않은 과제들이다.
'대화'라는 어렵지 않은 주제에 대해 다룬 책이지만 쉽게 이해되는 책은 아니다. 나를 이해하고 남을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인간관계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저자는 내면의 대화와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좀더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다양한 상담 사례를 소개한다.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가 좀더 깊어지는 느낌이다.
저자가 책에서 제시하는 '7가지 변화'를 이해하고 실천에 옮기면 누구나 인생을 바꿔줄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7가지 변화는 아래와 같다.
1. 용기를 끌어내라
2. 컨테이너를 만들어라
3. 전달하는 메시지에 분명한 의도를 담아라
4. 존중하는 마음으로 교감하라
5. 여러분의 진실을 말해라
6. 여러분의 이야기에서 벗어나라
7. 일을 매듭 지어라.
잘못을 바로 잡으려면 용기를 내서 그 잘못을 대면해야 한다. 무조건 피하기만 해서는 해결되는 건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관계 개선을 위해 상처를 치유하고, 좋았던 추억에 관해 이야기한다. 분위기 조성이 되면 더 나은 관계에 대해 정의하고 이상적인 메시지를 담는다.
이제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준비가 되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여러분의 진실을 토로해라. 그리고 그 어려움에서 스스로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 모든 것을 풀어 놓았으면 결론은 새롭고 발전적인 대화가 시작되도록 해야 한다.
핵심은 직면한 문제를 피하지 말고 직접 대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이상적인 미래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대화를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구체적인 실천 방법 및 도구는 책에 나온 것을 따라가면 된다. 특히 파트3에 나오는 18가지 연습과제를 따라하면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