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N잡러 베지 오의 상세 페이지 영업 비밀 - 쿠팡,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SNS, 온라인 홍보 이미지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오선미 지음 / 영진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에서 상품 판매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상세페이지가 9할이라는 말이 있다. 상세페이지에 따라 변덕이 심한 온라인 고객은 페이지에 머무를지 다른 곳으로 이동할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세페이지는 상품 론칭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 책은 내가 기대한 것과는 조금 다르다. 나는 상세페이지의 기획과 카피라이팅에 대한 내용을 기대했다. 실제는 상세페이지의 디자인 기획과 실제 디자인에 대한 부분이 더 많았다. 책의 부제도 N잡러를 꿈꾸는 1인기업 사장님들을 위한 상세페이지 디자인 가이드다. 어차피 상세페이지 카피라이팅과 상세페이지 디자인은 동전의 앞뒤와 같아서 같이 배워야 할 부분이다.



책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기반으로 설명한다. 두 디자인 도구의 기초 다지기부터 다룬다. 도구 및 기능 패널 다루는 방법부터 작업 효율을 높이는 기본 설정 바꾸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디자인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런 설정을 사전에 해놓으면 효율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기본 기능을 익히고 설정을 완료하면 다음은 상세페이지와 홍보 이미지를 기획하는 단계다. 기본적인 레이아웃부터 온라인 광고 배너, 인스타그램 홍보 이미지까지 순서대로 자세하게 다룬다. 이 책은 스킵하면서 보면 안되는 책이다. 실제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한 단계별로 다루기 때문이다. 나같은 디자인 초보라면 저자의 가이드대로 일단 도구를 익혀야 하겠다.



본격적으로 내 제품과 브랜드를 위한 로고와 캐릭터 작업을 시작한다. 특히 로고는 아트워크 작업이 신기하다. 파워포인트에서 스마트워크라는 이름으로 사용했던 기능과 비슷하다. 그런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더 뛰어나다. 정말 잘 만들어진 상세페이지에서 보던 로고와 캐릭터를 실제 만들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한다.



Lesson 04에서는 Lesson 02에서 소개한 사이트별 레이아웃의 사이즈를 기반으로 실제 상세페이지를 만든다. 쿠팡에서 핸드폰 케이스를 판매하는 사장님, 스마트스토어에서 가구를 만들어 판매하는 공방지기, 오픈마켓에서 화장품을 부업으로 판매하는 회사원, 인터넷 쇼핑몰을 준비하는 1인 창업자, 그리고 인스타그램 뉴스를 기획하는 마케터라는 각각의 페르소나를 지정한다.



5가지 중에서 나에게 가장 다가온 부분은 인스타그램 카드 뉴스를 만드는 부분이다. 만드는 방법도 그나마 따라하기 수월하고, 만들어진 작품이 많이 보던 디자인이라 친숙하다.



마지막 장에는 디자이너들만 사용하는 폰트, 색상표, 아이콘, 이미지 소스, 목업 등 디자인 사이트를 알려준다. 디자인들만 보는 유/무료 지식플랫폼, UX디자인, 프린트 디자인 레퍼런스 등은 정말 생소하다.



그리고 마지막에 1인 창업가가 상세페이지를 통해 제품을 판매해 볼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로 와디즈와 텀블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준다. 펀딩기준과 스토리 작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을 정도다.



내가 청므에 생각한 내용의 상세페이지 책은 아니었지만 어차피 배웠어야 하는 디자인 부분이라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저자가 영업 비밀을 공개한다고 서두에 밝힌 것처럼 디자이너가 아니면 모를 팁들이 많다. 디자인 초보가 한 번으로 다 이해하기에는 벅차지만 순서대로 나오는 결과물을 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혼자서 하면 10시간 걸릴 일이지만 이 책 한 권 끼고 시작하면 못해도 1~2시간이면 가능하리라 본다. 오늘도 타이탄의 도구를 하나 가지게 되어 기분이 좋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