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인생명언 - 인생에서 이뤄야 할 행복, 사랑, 성공에 대한 한 줄의 통찰
성기철 지음 / MiraeBook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하는 일의 종류에 따라 우리가 겪는 일은 정말 다양하다. 그 다양한 문제들 속에서 우연히 접한 한마디의 명언으로 힘을 얻고 인생의 변혁을 맞이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별 의미가 없는 말도 그 사람이 처한 환경적 요인들로 인해 마음을 울리기도 한다. 책 한 권을 읽으면 보통 1개 이상의 마음을 울리는 구절을 만나게 된다.



정말 주옥같은 명언들을 수집하고 내 인생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하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는 60여 권이 넘는 책을 읽고 저자의 기준에서 삶의 지침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명언을 약 70개를 엄선했다.



명언은 현인들, 위인들의 깊은 사유와 성찰의 결과물이기에 하나같이 힘이 있다. 후세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인생의 길잡이가 되며, 단 한마디가 누군가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기도 한다. 그러므로 명언은 성공한 인생, 행복한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무조건 도움이 된다. 자주, 그리고 많이 접하고 익힐수록 좋다.



서문에 밝힌 저자의 명언에 대한 생각을 읽어보면 이 책을 집필한 의도를 잘 파악할 수 있다. 본인도 명언으로 힘을 얻었고, 다른 사람들도 반드시 힘을 얻었으면 하는 바램일 것이다.



인생의 꿈은 자기 스스로 꾸어야 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말이 있다. 나는 이 말을 참 좋아한다. 최근에 이 말을 현대적으로 풀어놓은 구절을 만났다. '스스로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데 하늘이 어찌 도와주는가?'라는 말이다. 스스로가 무엇이 되고 싶고, 무엇을 위해 노력하는지도 모르는데 어떤 행운이 나에게 올 수 있단 말인가? 일단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부터 명확히 해야 한다.



미셸 드 몽테뉴는 '종착할 항구가 없는 사람은 그 어떤 바람도 도와줄 수 없다'고 했다. 체 게바라는 실현 불가능한 꿈을 꾸라고 하고, 윈스턴 처칠은 너무 멀리 보지 말라고 조언한다. 명사들의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나는 실현 불가능한 꿈을 꾸는 쪽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200%를 목표로 도전하면 100% 목표달성은 쉬운 일이 될 테니까.




마이클 조던은 9000번이나 실패했다


우리는 마이클 조던의 화려한 면만 기억한다. 그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피땀흘린 노력은 잘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이클 조던은 누구보다 실패를 많이 했던 사람이다. 유사하게 전설의 야구선수 베이브 루스도 야구사에 남을만큼 삼진 아웃을 가장 많이 당한 사람 중의 하나이다.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의 현재 모습만 보고 오해한다. 그들은 어느 누구보다 실패와 시행 착오를 많이 겪었기 때문에 성공했다는 것을 모른다.



데일 카네기는 '실패로부터 성공을 배워라. 좌절과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두 가지의 가장 확실한 디딤돌이다'라고 말했다. 토머스 왓슨은 '빨리 성공하려면 더 많이 실패해야 한다. 성공은 실패의 맨 끝에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실패가 두려워 시도하지 않는다. 아무 것도 시도하지 않으면 실패도 하지 않는다. 실패를 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가난에 안주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빌 게이츠는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당신의 죄다'라고 말했다. 돈이 없는 것이 죄는 아니지만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다는 말은 헛소리에 불과하다. 돈이 없다고 다 불행한 것은 아니지만 돈이 많으면 행복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찾아올 수 있다. 물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난다.



가난을 칭송하면서 가난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발전할 수가 없다. 가난하지만 희망을 품고 사는 사람들은 반드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돈이 없다고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지만 가난에서 벗어날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다.




1미터만 더 파보라, 그 곳에 금광이 있다


내가 실패를 인정하기 전까지는 실패가 아니라고 했다. 물은 100도에서 끓지만 99도에서 멈춘다면 어떻게 될까? 팔팔 끓는 물을 보지 못할 것이다. 1미터만 더 파면 금광을 발견할 수 있는데, 수십 미터를 파다 힘들어서 포기한다면?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말이 있다. 이것 또한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밀어 붙여야 함을 강조한다. KFC 창업자는 1008번의 실패를 딛고 1009번째 도전에 성공했다. 말 그대로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도전한 결과이다.



인디언 기우제는 항상 비를 오게 한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비결은 하나다. 비가 내릴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는 것이다.



이 책은 삶의 다양한 분야와 국면에서 펼쳐보면 도움이 될만한 명언이 70개가 넘는다. 힘든 일이 있거나 고민해야 할 일이 생기면 한 번 펼쳐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