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설런스 - 인간의 탁월함을 결정하는 9가지 능력
도리스 메르틴 지음, 배명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대체될 수 없는 탁월함을 가지고 있는가?"



이 한 마디에 끌려 책을 읽게 만든다. 탁월함은 누구나 원하지만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어떤 것이다. 누구나 추구하는 탁월함을 이뤄낸 사람은 후대에 이름과 업적을 남긴다. 21세기 이후 4차 산업혁명 이후 세대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던지는 메시지. AI 등 인공지능이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인간만의 탁월함에 대해 다룬다.



저자는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전해도 인간만이 가진 '감성과 감정', '고민하고 성찰하는 힘'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말한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방대한 지식과 타고난 지능만으로는 달라지는 세상에 대처할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많이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깊이 공감하고 질문하는 능력'임을 강조한다.



과학의 발전으로 기계가 인간을 지배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인간만이 가진 9가지 탁월함을 통해 극복할 수 있고, 뛰어난 혁신을 거듭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탁월함은 특출난 소수에게만 허락된 것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나 닿을 수 있는 목표라고 말한다. 저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자신의 한계를 넘어 '평범한 나도 탁월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주고자 한다.



21세기 일사분기를 VUCA의 시대라고 한다. VUCA란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첫 글자를 딴 신조어다. 어제와 다른 것이 하나도 없고 변화무쌍한 변화 일변도로 달려가는 시대를 정확하게 짚어낸 신조어다.



코로나와 디지털화의 가속으로 인한 압박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기존의 방식에서 과감하게 탈피하여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평범함을 거부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새로운 탁월함을 이루기 위한 9가지 동력을 제안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9가지는 열린 마음, 자기 성찰, 공감, 의지, 리더십, 평정심, 민첩성, 웰빙, 공명이다.



모두 우리가 이미 알고 고민하던 문제들이다. 그러나 흔한 주제들에 대한 저자의 통찰은 놀랍다. 나는 이 주제들은 내가 느끼는 방식으로 나누어 보았다. 나의 개인적인 측면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인 대인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인으로서의 측면에서 열린 마음, 공감, 리더십, 평정심, 공명으로 나누고, 개인 스스로의 수양을 위해 자기 성찰, 의지, 민첩성, 웰빙으로 나누었다. 내가 나눈 기준이 진리는 아니지만 대략 2가지 측면에서 더 힘써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각 주제별로 탁월함으로 가는 전략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고전적 계획자는 필요한 것을 구하기 위해 분주해질 것이다. 민첩한 계획자는 계획을 잊고 지금 여기에 집중하여 원하는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모든 대안을 열어두더라도 되돌릴 수 없는 지점이 있기 마련이다.



나는 항상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실천하는 것을 선호해 왔다. 하지만 계획대로 이루어지는 일은 거의 없었다. 항상 원하지 않는 변수가 생기거나 계획을 수정해야 하는 일들이 계속 일어났다. 나름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고전적 계획자임을 자처했던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민첩한 계획자로서 반응한 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목적지를 정하고 자동차를 운전해 간다. 원하는 목적지를 가기 위해서는 눈으로 계속 확인하며 운전해야 한다. 장애물이 발생하거나 경로를 변경해야 할때는 즉각 반응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같은 경로만 고집할 수는 없다.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경로가 아닌 상황에 따라 민첩하게 다른 경로를 탐색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여전히 기존의 계획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많다.



저자는 탁월함으로 안내하는 9가지 동력에 대해 잠재능력의 개발을 돕고자 한다. 약 250개가 넘는 책과 논문 등을 통해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제시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9가지 동력에 대한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VUCA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탁월함을 이루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얻게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