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를 부탁해. 

엄마를 잃어버리고 시작되는 일들 

어쩌다 엄마를 잃어버렸누. 

끝내 찾지 못하는걸까. 

찾을 수 있는 희망이 있는거구나.   

 

난 , 한참을 정신없이 읽었다.  

내가 읽은 책들중에서 

가장 속도가 빨랐나보다 

삼일만에 다 읽었으니. 
 

엄마는 부엌에 있거나 논에 있거나 밭에 있었다. 

감자를 캐고 고구마를를 캐고 호박을 따고 배추와 무를 뽑았다. 

무엇이든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거둘 게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듯하던 엄마의 노동. 

- 69쪽 -


 

 

읽은 내내 가슴이 뭉클하며 눈물이 흘렀다.   

노동의 댓가는 바로 골병이다.

나 어릴때 울엄마도 오로지 두 오빠들만 챙겼다. 

그래서인지, 큰오빠는 나름 성공하였다. 

작은오빠역시,  원하는일을 선택하였다. 

그렇다면, 뒷전에 밀린 언니랑 나랑은?

그냥 아주 평범한 가정주부들이다. 

우린 농사짓는일을 하지않았다. 

 

(그렇지만 작은 텃밭은 일구었다.) 

 

두 오빠만 유독 챙기신 울엄마 

당연히 그런줄만 알았지 

그런데 왜 옛날 엄마들은 아들만 챙기는것일까. 

아니다.. 옛날엄마 뿐만이 아니다. 

엄마가 된 지금에 나도 그렇게 하고 있으니까. 

난 하는일 없이 집에서 살림만 하는 평범한 주부면서도 

뭐가 그리 날마다 바쁘다는지.. 

엄마 목소리 듣는다는것이 이나라 대통령 만나는것보다 더 힘들다. 

왜냐하면 전화를 자주 안하기때문이다. 

 

어젠 엄마의 목소리를 들었다. 

거의 6개월만인가.  

수화기에 흘러 들어오는 우리엄마 목소리 

많이 반가워하시더라. 

"엄마 미안해 앞으로는 자주 전화할께요" 

"괸찮다 너와 박서방 건강하고 아들딸들 건강하면 그것으로 됬다"

난 평소에도 어느 누구에게도 전화를 잘 하지 않는다. 

컴퓨터가 있으니 친구들과는 메일을 주고받는다. 

그런데. 난 엄마가 아직 살아계심에도 불구하고 전화를 자주 안한다. 

못된 딸 같으니라고.. 

나는 엄마처럼 인생을 통째로 아이들에게 내맡길 순 없어. 

나는 상황에 따라 내 눈이라도 빼줄 수 있을 것처럼 굴지만 그렇다고 엄마처럼은 아니야. 

셋째가 어서 크기를 바라고 있지. 

아이들 때문에 내 인생이 정체되고 있다고 생각할 때도 많아. 

나는 셋째가 조금만 더 자라면  

놀이방에 보내거나 사람을 구해 아이를 맡기고  내 일을 할 거야.   

그럴거야, 내 인생도 있으니까.  

- 261쪽 -

 

애들은 다 커서 성인될때까지 뒷바라지  했음 됬지 몰 더 바래.  

 

지네들도 지네들 인생이 있으니 코치는 하되 간섭은 크게 안한다.  

내 인생도 있으니까.  

아직 남은 인생 남편과 즐겁게 살아야지. 

책도보고 영화도보고 여행도다니고  

그리고.  

 

  울엄마 목소리 자주 들어야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0-10-12 0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처럼 실천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나도 어제 친정엄마랑 통화했는데.^^

lo초우ve 2010-10-12 08:41   좋아요 0 | URL
아하~! 순오기님 다녀가셧군요 ^^
솔직히 저는요 친정엄마랑 통화하는 횟수보다
씨어머니랑 통화하는 횟수가 더 많은것 같아요 ^^
친정엄마 살아계실때 부지런히 찾아뵙고
전화도 자주 하렵니다 ^^
쉽지는 않겠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