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담 수집가
오타 다다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레드박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오타 다다시의 '기담 수집가'는 역시 텀을 두고 있는게 좋다는 건 변함이 없다. 처음에 읽었을 때는 이런식으로 기담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면서 증명해보이는 것도 재밌었지만 연달아 두 세개 읽고 나니 슬슬 짜증니 나는게, 읽다가 일단 덮었다.

 

 솔직히 말해서 내용 자체는 굉장히 괜찮다. 기담 수집가에게 기담을 팔러 오는 사람(정확히 말하면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 기담을 들어만 달라고, 얘기하러 오는 사람이다. 돈이 목적이 아닌 사람들.), 캐릭터도 분명하고 액자 구성으로 된 이야기도 나쁘지 않다. 오히려 재미있다. 하지만 뒤에가서 이번 이야기는 여운을 남기는게 좋을 것 같은데,라고 생각했지만 히사카가 나타나 산통을 깨버려서 솔직히 이건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마술사의 슬픈 예언 읽을때 중간에 이건 그냥 기담이라고 해주면 안되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럴리가 없었다. 기담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가정하의 단편집이니.) 어째서 다른 사람들의 리뷰에 '이건 기담이 아니다. 기담 파괴자다', '기담은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현실이다.'를 비롯한 쓴소리면서도 정확한 말이 나오는지도 조금 이해해 버렸다. 다소 별점이 좋지 않았던 것은 '기담'을 기대하고 읽으셨던 분들이겠지만 나는 기담도 있고 사건도 해결하고 나름 괜찮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끔 애매모한것보다 이렇게 확실히 기다,아니다를 가리는것도 좋아하니까.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텀을 두고 읽는다면 이거 굉장히 재밌을 것 같다. 특히 애매모하게 끝나는 것이 많은 일본 소설은, 아무래도 끝을 명확하게 밝히고 까발리는 이야기가 가끔 그리워 질때가 있다. 그럴때 읽어주면 진짜 너무 재밌다면서 다들 난리가 날텐데. 정말 이야기 자체는 재미있다. 조금 기담자체를 비판하는 듯한 그런 대사도 신선하고.

 

 단지... 내가 어제 미치오 슈스케의 '술래의 발소리'를 읽고 바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솔직히 조금 실망스러웠다.

 반복되는 패턴에 조금 고루한 설정.

 거기다가 기담 파괴자. (이건 무척이나 색다르고 매력적일 수 있지만 진정한 기담을 원한 사람이라면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이제 기담을 팔러 올 사람은 몇 없다. 그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마저 들어봐야 겠다. 부디 '재미있고 신비하고 괴기한 기담'을 들려 주길 바라며.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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