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양이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뭣 좀 아는 뚱냥이의 발칙한 미술 특강
스베틀라나 페트로바.고양이 자라투스트라 지음, 공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명화와 관계된 책들을 보다 보면, 가끔씩 이런 생각이 든다.
[모나리자]의 모나리자는 누구를 보며 살짝 미소를 지었는지,
[우유 따르는 하녀]에서 하녀는 누구를 위해 우유를 따랐는지,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주인공은 누구를 바라보고 있었는지,
[시녀들]에 나오는, 잔뜩 심통이 난 여자아이는 왜 그렇게 심통이 나 있는지,
[가셰 박사의 초상]에서의 가셰 박사는 누구를 바라보고 있는지,
[게으름뱅이들을 위한 천국] 속 빈자리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살로메의 화장]에서 살로메는 누구를 상상하며 미소 짓고 있는지 같은 것들 말이다.
[고양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그들이 지은 표정들은 모두 고양이를 대상으로 짓는 표정이며,
현재 대중들에게 공개된 그림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여러 명화의 원화 속에는 자신 역시
그 명화들 속 주인공 중 하나로 당당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노라고 말이다.
[고양이 차라투스트라는 말했다]에서 나온 고양이는 참으로 당돌하다.
[비너스의 탄생]에서는 자신이 비너스의 모델이었다며 조개 위에 서 있지를 않나,
[게으름뱅이들을 위한 천국]에서는 술꾼들과 함께 편안하게 배를 까고 누워있지를 않나,
[시스티나의 성모]에서는 꼬마천사와 함께 아기 예수를 바라보다 성인의 미소를 받지를 않나,
[기억의 고집에서]시계가 늘어져 있는 것은, 자신들의 모습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지 않나.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예술인들은 고양이를 사랑하던 자들이었고, 그렇기에
미술협회의 반발로 그 존재가 숨겨지거나 / 대체되어야 하기는 하였으나 대부분의
그림 원본에서는 고양이가 ‘미의 기준으로’전면에 드러나 있었다는 것이 고양이 차라투스트라의 주장이다.
문화의 날 행사라거나 교보문고 같은 대형 온라인 서점에서 행한, 명화가 그려진 보조배터리를 사은품으로 주는 행사 등으로 인해 미술관 같이 예술작품과 관계된 곳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졌고, 이는 고흐나 모네 같은 유명한 자들의 그림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묻혀있던 다른 화가들의 그림까지 수면 위로 올려 보내주는 원동력이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고양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미술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거나
혹은 관람 같은 건 지루할 뿐이다! 생각하던 사람들에게 미술에 대한 재미를 일깨워 줄 수 있는 입문서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