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해킹 - 사교육의 기술자들
문호진.단요 지음 / 창비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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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으로 말할 수 있다.
나는 수능을 좋아하지 않는다.

생각해보라.
현역 때는
'역대 최고의 불수능 top 5' 중 하나로
손꼽히는 수능을 경험해야만 했고,
그 여파로 재수를 했을 때는
직전 해의 반동으로
난이도가 지나치게 낮게 설정된
수능을 봐야만 했다.

게다가 모의고사 - 수능을 거친
사람들 대다수는
온갖 괴랄맞은 문제들을 마주하는 과정에서,
나처럼 해당 문제를 만들어낸
어떠한 현상이나 위인들을 한 번 정도는
끔찍하게 싫어해본 경험이 있지 않은가
(일단 나는 지금도 그레고리 13세를
진심으로 증오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수능제도를 좋아할 수 있겠는가.

[수능해킹]은
가장 공정하고 중립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의 변별력을 알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수능이
어째서 이렇게까지 망가진 것인지.
수능을 경험한 사람들 대다수가
수능에 대해 반발을 가지게 된 이유가
무엇일지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어떠한 과목을
완벽하게 이해하게 만드는 대신
'어떻게 해야 점수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테크닉을 기르는 것에만 집중하나,
해당 테크닉이 지나치게 잘 들어맞아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사교육.

교사들, 혹은 원어민들마저 때로는
혀를 내두르게 만들 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내기 시작한 출제위원들.

이로 인해
학교에서 습득할 수 있는 지식과
수능에서 마주하게 된 지식 사이에
발생하게 된 괴리감.

그 모든 것이 불러 일으킨
공교육의 붕괴와 같은 이야기들 말이다.

언젠가부터 수능이
-사교육 지원을 풍부하게 받을 수 있는-
부잣집 아이들에게
더 유리하게 편성되었다 느끼던 사람들.
혹은
'학교에서 가르치지도 않는 항목들이
난무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마저
혀를 내두르기도 하는 문제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란
의문을 품고 있던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해답이 되는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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