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는 여자, 작희 - 교유서가 소설
고은규 지음 / 교유서가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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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소설가다.

아니. 정정하자.
당신은 등단을 통해
소설가란 이름만을 허락받았을 뿐.
그 누구에게도 자신이 소설가임을
자랑할 수는 없는 입장이다.
소설가라는 족속들과
가장 연이 깊은 누군가와
피가 이어져 있기에
글에 파묻혀 지내다시피 한 입장임에도,
내놓은 글이 하나같이 주목받지 못했으니까.

그런 당신에게
'누군가가 거절한 프로젝트의
땜빵 역할을 맡아달라'는 연락이 온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쓰는 여자, 작희]에 나온 주인공이
정확히 이런 입장이다.

등단 이후로
단 한번도 주목받지 못한 작가이자
-자신이 그 상황을 원하지 않을 때조차도-
별다른 노력 없이도
자신이 원했던 영광과 애정을 독차지한,
한 때는 가장 친했던 친구를
마주해야만 하는 환경에
일종의 열등감을 품고 있는 누군가.

그 주인공이 변해가기 시작했다.

자신과 다르게
'귀신'이라는 명확한 외부 요인으로 인해
일을 못하고 있는 다른 친구들의 작업이라도
성공하길 바라며 고용한
퇴마사에게 돈을 지불하기 위해
원하지 않던 땜빵 일을 맡게 되면서.
그 일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어떠한 특징을 타고 났다는 이유 하나로
글을 쓰는 것 자체가 금지된 누군가가,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에게
모조리 다 빼앗겨야만 했던 누군가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일어난 변화였다.

글을 빼앗긴 사람은 누구이며,
왜 그 사람은
'그 글은 내가 쓴 글이다'란 사실을
밝히지 못했을까.

고용된 퇴마사는 과연
귀신을 퇴마하는 것에 성공했을까.

모든 일이 끝난 뒤,
주인공은 어떤 삶을 살아갈까.

그 모든 것을 궁금해하며 읽게 만든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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