낀 세대 생존법 - 40대 여성 직장인의 솔직 담백한 인생 이야기
서서히.변한다 지음 / 헤이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밀레니얼 세대이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오래 해서 내가 밀레니얼 세대인지 낀 세대인지 분간이 어려웠다. 나이로 보면 밀레니얼인데 왠지 난 꼰대끼가 있어 낀 세대인 것만 같았다. 낀 세대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내가 어디에 속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집어 든 책이 <낀 세대 생존법>이다.

이 책의 저자는 두 사람이다. 모두 40대 여성 직장인이고 낀 세대이다. 이 책은 이다. 사실, 내가 처음 얻고자 했던 '낀 세대'의 이야기에 집중하기보다는 그냥 40대 여성들의 인생 이야기라 생각하고 봐야 좋을 만큼 다룬 내용들의 범위가 생각보다 일상적이었다.

책은 '낀 세대' 이야기가 한 파트, '유리천장'에 대한 이야기가 한 파트, 그 외 '일상'이 두 파트로 이뤄졌는데 한 가지 주제에 2~3장 분량의 글이라 가볍고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가 두 명인데 '서서히'님의 글이 유독 인상 깊은 부분이 많았다. 나와 가치관이 비슷하다고 느꼈다. 내가 줄곧 생각해왔던  몇 가지 나열해 보자면

저자가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일하며 느낀 건 부러움이라고 말하면서, 밀레니엄 세대가 생각하는 40대 인생 선배는 어떤 모습인지 물었다.

나는 그 글을 읽으며 '인생 선배를 굳이 둬야 하나?'하는 생각과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이상적인 모습은 '각자 나이에 맞는 역할을 하는 (노인 아니고) 어른의 모습'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에서도 '이라고 정리했다.

그래서 저자는 '상대방이 후배이든지 선배이든지 상관없이 그냥 묵묵히 지켜보고 응원해 주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한다.

'나잇값'을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에 대해서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라 정의하며 '서로 바라는 바 없이 피해 주지 않고 각자의 나잇값을 하면서 세대 간 동등한 위치에서 소통하면 어떨까? 사회적 관계에서 굳이 모두가 마치 한 가족이라도 된 듯 잔소리 늘어놓으며 친밀해질 필요가 없는 시대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서로에게 많이 바라지 말고 내 몫의 주어진 일은 말끔히 해내며 피해 주지 않으면 되는 거 아닐까? (...) 뜨거운 관계는 가족이나 연인과 만들어 나가도 충분하다.-39p'

라고 하는데 정말 공감했다. 저녁 회식을 유도하는 직원들을 보면서 가족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같이한 직원들과 굳이 밤까지 보고 싶을까? 의문이 든다. 조금은 건조한 관계를 가지는 것을 희망하는 나에게 저 문장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했다.

그 외에도 행복에 대한 가치관이 여러 번 언급되었는데 그 부분도 공감이 많이 되었다.

이 책이 40대를 이해할 수 있는 참고서라고 소개되어 있지만, 30대인 내가 봤을 때 세대 차이? 많이 못 느꼈다.

그냥 같은 직장인으로, 어떤 세대 간에 사회구성원 중 한 사람으로서, 작은 이야기들 사이로 공감도 많이 하고

회사 생활, 세대 차이, 인간관계, 행복, 사회구조 등 다채롭게 생각해 보고 갈무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h1004mg 2022-10-15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