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UNLOCK AI 언락 AI - AI 리터러시가 나의 잠재력이 되는 세상이 왔다
조용민 지음 / 테라코타 / 2025년 3월
평점 :
❤️언락AI, 조용민
이렇게 AI가 거의 매일 언론에 도매하다시피 한 적이 있었나? 시류를 타서 최적의 책이 나온 거 같다. AI 리터러시에 대한 모든 것, 모든 사례들이 주루룩 있으니 관심있으면 살펴보시길. 아주 쉽게 읽히니 겁먹지 말기를.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는 단순한 도구가 아닌, 인간의 잠재력을 확장하는 협력자로 AI를 바라보는 실질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는 점. AI 기술의 진정한 활용은 개인의 절실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된다는 점.
또 하나. 이제는 일당백이 아니라,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수준으로 바라보고 실행하라는 점, Lv+1
적절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누구나 평균적인 완성도에 도달하기가 쉬워진 AI 시대에는 단순히 열심히 하는 걸 넘어 지속해서 질문하는 자세, ‘퀘스천 플러스 원(Q+1)’이 필요하다. 첫 번째 생각에 안주하지 않고 반복적으로 “왜?”라고 물으며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해진다. ‘레벨 플러스 원(Lv+1)’은 현재 직급보다 한 단계 높은 시선에서 업무를 재정의하는 마인드셋을 의미한다. 일당백이 두세 사람 몫을 혼자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라면, Lv+1은 자신의 업무를 한 단계 높은 수준에서 바라보고 실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플랫폼 장애 상황에서, 단순히 문제를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손해액 추산과 구체적인 해결 방안까지 준비하는 것이 Lv+1의 태도다. 결국 Lv+1은 함께 일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상냥한 마음’으로 귀결된다. 이 책의 저자는 나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시선으로 내 역량을 끌어올리려 노력하다 보면 반드시 그 수준에 실제로 도달하는 때가 온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