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래에게 창비청소년문학 142
주민선 지음 / 창비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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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미래에게' 가제본 표지)

'나의 미래에게'라는 제목을 보고

자기가 자신의 미래에 전하는 1인칭 이야기인 줄 알았다.

그러나 '미래'라는 단어에는 다양한 중의성이 내포되어 있었다.

소설을 다 읽고 그 의미를 음미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지금 우리 현실을 바탕으로 한 상상

소설 첫 장을 읽는데 지금 우리 현실을 그대로 옮겨 놓은 줄 알았다.

기후 위기, 환경 위기로 지구는 위기에 빠졌고 언제 종말이 올지 모른다고 한다.

이런 소설 설정은 지금 우리 전 세계적 현실을 그대로 담았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러스'까지 퍼졌다.

몇 년 전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구 전체에 유행했던 때를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소설에 등장하는 바이러스는 치명적이다.

현실에서 우리는 코로나를 극복했지만,

소설에서는 그러지 못했다.

모든 어른들이 죽었기 때문이다.

아이들만 살아남은 세상!

이는 소설 '파리 대왕'의 설정을 떠올리게 한다.

아이들만 있는 세상은 혼돈과 무질서, 파괴가 있는 세상으로 변할 것인가?

학교 폭력 기사를 접하다 보면, 청소년들의 잔인함이 무서울 정도이다.

나르시시즘이 이들을 지배하는 시기, 사춘기를 보내는 청소년들은 이런 무질서한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갈까?

작가의 상상은 이 부분을 '제2 부 네버랜드'에서 보여주고 있다.

('나의 미래에게' 가제본 내용 일부)

'네버랜드'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들은 인간관계에서 반전이 드러난 대목들이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첫인상과 달라지는 인물들의 내면과 변화된 행동들이 신선했다.

책은 총 4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중 제2부의 이야기가 제일 흥미롭다.

벌어지는 사건들은 우연에 의해 만들어진 느낌이 들었지만,

아이들 간의 긴장 관계가 현실감 있다.

제3 부 원더랜드는 다른 이야기

이 책은 크게 두 개의 다른 스타일 이야기가 한데 붙어 있는 것 같다.

'3부 원더랜드'에 들어서면 이야기는 완전히 다르게 변화한다.

몽환적이고 환상적이고 신비적인 SF 이야기 같다.

앞서 '네버랜드' 이야기가 사실적으로 종말 이후 세계를 보여주는 것과 완전히 대조된다.

'네버랜드'는 신비스러운 장면들이 이야기를 예측할 수 없게 한다.

도대체 이곳 식물들이 엉킨 마을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그러나, 영조 인물에 대한 설득력이 부족하다.

영조가 왜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동기가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

가족도 아닌데.......

3부 이후 결말 부분도 약하다. 용두사미가 된 이야기 같다.

그렇게 애틋하지도 않은 아이에게 이렇게 긴 글의 편지를 쓴다는 것도 설득력이 부족하다.

그래도 이것은 그냥 형식을 갖추는 방법일 뿐이니까 이해할 수 있다.


('나의 미래에게' 가제본 내용 일부)

창비 스토리 공모 대상 수상작

이 상은 청소년 소설에게 주어지는 상인가보다.

창비 스토리 공모전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 보니,

창비와 CJ ENM STUDIOS가 공동 주최하는 대표 문학 공모전이라고 한다.(네이버 검색)

아마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공모하는 대회인 것 같다.

2026년 창비 스토리 공모전도 이미 공고되었다. 접수 기간이 2026년 2월 1일까지라고 한다.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


('나의 미래에게' 가제본 내용 일부)

웹툰이 떠오른다.

이 책에 나온 나비라는 소재에서 아이가 엄청 좋아했던 웹툰 '피와 나비'가 떠올랐다.

'피와 나비'는 어느 날 등장한 거대 괴물 곤충들이 인간 사회에 나타나고 이들을 '나비의 아이들'이 퇴치한다는 내용이다.

'피와 나비'에서 읽은 나비에 대한 강한 이미지가 '나의 미래에게'를 읽으면서도 비슷하게 느껴졌다.

아마 그래서 떠올랐나 보다.

이 웹툰에서는 끊임없이 하나의 주제가 나온다.

우리 사회가 우리와 다른 종족을 어디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대해 작가는 치열히 고민한다.

일관되게.......

그러나, '나의 미래에게'는 종말 이후의 사회를 보여주지만, 작가의 치열한 어떤 고민을 잘 모르겠다.

네버랜드에서 보여준 낯선 타인을 위한 친절이 주제라기에는

원더랜드에서 초반에 주인공은 언니와 함께 약속을 깨고 끊임없이 알리나를 속일 생각을 한다.

갑자기 달라진 주인공들의 행동에 무척 당황스러웠다.

마지막 장면에서 자신과 함께하는 아이에 대한 애정을 가지지 못하는 주인공이 왜 떠나는지도 납득이 안 된다.

그냥 모든 것이 혼돈스럽고 망가지고 사라지는 그것, 자체가 이 이야기에서 전하고자 하는 말인가?

반전과 구성이 다음을 궁금하게 만들지만.

할머니 집을 찾아 떠나는 남쪽으로 가는 모험 서사는 '오즈의 마법사'를 떠올리게 하고

아이들만 남은 세상을 그리는 '파리 대왕'도 생각나게 하고

식물이 인간의 몸을 강탈하는 영화들(우주의 침입자, 인베이전 등)도 떠오르고

웹툰 '피와 나비'도 떠오른다.

이야기가 미래를 만든다.

이야기가 상상하는 능력을 키우고 우리 미래도 만든다.

인간이 쌓아 올린 많은 문명은 허구를 믿는 인간들이 쌓아 놓은 탑이다.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니, 많은 이야기들을 알면 알수록 우리 미래를 대비하고 선택하고 계획하는 능력도 커진다.

이번에는 '나의 미래에게'라는 이야기 속으로 퐁당 빠져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분명, 각자에게 다른 의미로 읽히리라 생각된다.


('나의 미래에게' 가제본 표지)

*창비 출판에서 가제본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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