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시대 정말 필요한 실용적인 글쓰기 책이다.

어려운 내용 없이, 그러나 꼭 필요한 내용으로

블로그 글쓰기에서 독후감, 에세이, 소설, 동화, 챗 GPT를 활용한 글쓰기까지

글쓰기에 대해 고민인 많은 사람들에게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이 될 책!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이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표지)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글쓰기에 대한 고민은 이 책 한 권으로 끝!

제목만 보고 처음에는 상업적 글쓰기 책인가 생각했다.

화려한 미사여구를 동원해서 상품을 아름답게 포장하는 글쓰기 비법 같은 내용 말이다.

그러나, 아니었다.

오히려 가장 기본적인 글쓰기 수업에 충실한 내실 있는 책이었다.

게다가 평소 어려워했던 부분을 쉽게 실어서 이 책에 있는 내용만큼은 꼭 숙지해야겠다는 의욕마저 들었다.

글쓰기 작법서에 대한 책 정말 많다. 작가들 숫자만큼이나 많은 작법서들이 존재하는 듯하다.

만약, 처음 글쓰기에 도움을 받고자 책을 고른다면,

이 책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추천한다.

왜?

이 책이 주는 장점들을 차례부터 하나씩 살펴보았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차례)

책은 내용상으로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글쓰기에 대한 태도 ; 파트 1, 파트 2

  2. 좋은 글을 쓰기 위해 기본이 되는 문장 수업 ; 파트 3, 파트 4

  3. 현대 한국에서 글쓰기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 (블로그, 에세이, 소설, 전자책, 쳇 GPT 등) ; 파트 5, 파트 6, 파트 7

이 세 가지 모두 글쓰기로 제2의 인생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필요로 하는 지식이다.

버릴 게 없다.

여러 다양한 글쓰기 책을 읽어 보면 알겠지만, 각각의 내용만으로 책 한 권씩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책 세 권이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에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 글쓰기 태도

글을 쓴다는 것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말하고 있다.

글을 쓴다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의미 있는 일이고 현대 사회에서 글쓰기는 정말 중요하고 큰 권력을 얻을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과정이 너무 힘들다. 그 과정을 어떻게 견디어 왔는지 많은 작가들의 사례를 들고 있는데

이런 내용만으로도 사실 책 한 권을 쓸 수 있다.

글쓰기가 힘들어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읽는다면 아마 큰 동기 부여가 될 내용들이다.

이중, 눈에 띄는 내용이 글을 쓰기 위해서는 '걸으라고 말한다'. 특이하다 왜?

걷는 것과 글 쓰는 것이 무슨 상관이라고?

또, 수동형 문장을 쓰지 말라는 내용도 정말 공감이 갔다.

우리나라 말은 동사가 화려한, 능동형 언어라는 말을 들었다. 이것이 영어가 들어오면서 수동형 언어를 많이 표현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수동형 문장을 능동형 문장으로 바꾸는 데만 노력해도 글은 훨씬 좋아진다.

수동형 문장이 또한 일본식 표현이라는 사실도 새롭게 알았다.

왠지 일본 답다는 생각이 들면서 언어란 것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 사고하는 방식이 표현되는 그릇이라는 것이 더 와닿았다.

능동형 문장을 많이 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책임감 있고 적극적이고 활발한 민족인지 언어를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능동형 문장을 많이 쓰는 일에 사명감이 생겼다.

우리 민족의 혼이 능동형 문장에 들었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내용 일부)

2. 글쓰기 기본이 되는 문장 수업

이 부분이 사실은 이 책에서 제일 좋았다!!

글쓰기를 한다면 우리글을 제대로 써야 할 것 같은 의무감도 강하게 느낀다.

글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작가가 되는데 맞춤법을 비롯해서 일본식 어투, 영어식 문장, 등도 이제는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

하지만, 어떤 표현이 일본식, 영어식, 비문인지는 따로 문장 공부 좀 해야 한다.

예전에 마음먹고 '문장 수업'을 위한 책을 한 번 읽어 보려고 한 적 있었는데, 포기했다.

내용도 정말 많고, 실제 글을 쓸 때, 이런 지식들이 생각나긴 할까 싶었고 정말 지루했다.

마침, 이 책에서는 '문장 수업'에 해당하는 부분들을 따로 보기 좋게 깔끔하게 정리했다.

저자도 이 부분만큼은

"시험공부 한다는 생각으로 여러 번 보세요"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p132)

라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생각해 보면, 나도 글을 쓸 때, '의'를 안 쓰기 위해 의식하고 글을 쓰는 편이다. 저작의 말대로 단순히 '의'를 빼기만 해도 문장이 매끄러워진다.

까다롭고 따로 공부하기 어려운 '문장 수업'을 이렇게 꼭 필요한 내용으로 정리했다는 점이 정말 좋다. 최소 이 책에 나온 내용만큼은 꼭 숙지한다면, 글 쓰는 데 자신감이 쑥 자랄 것이다.

문화 센터나 워크숍 등에서 하는 글쓰기 수업에서도 찾기 어려운, 그러나 글을 쓴다면 꼭 필요한 내용이다. 따로 책으로 공부하려다 포기한 분들 또한 저처럼 아마 많지 않을까 싶다.

그런 부분인데 이렇게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이 부분만 잘 읽어도 책값은 다 했다고 본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내용 일부)

3.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

그럼 글쓰기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세 번째 내용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한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모두 풀어 놓은 장이다.

글쓰기로 독후감, 서평, 에세이, 소설, 블로그 운영, 등등.... 현대 우리 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 그런 의미에서 '한글'에 대한 고마움도 새삼 느낀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얼마나 행복한 문자 환경인지! 새삼 뿌듯하다.

저자가 출품했고 당선됐던 공모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도 싣고 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기 이전에 실제로 글쓰기로 참 많은 시도와 경험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글쓰기를 위해 노력한 것이다.

저자는 글쓰기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라도 소설을 써 볼 것을 제안하고 있다.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소개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출판 방식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에서 책을 출간하는 일반적인 방식 외에도 전자책, POD 출판, 자비출판 등에 대한 정보도 싣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각 출간물들에 대한 특징들도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자책으로 출간되는 책들은 대체로 '어떻게'에 초점을 맞춘 책들이라고 한다. 전자책을 찾는 사람들이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그럼 어떤 책을 전자책으로 내야 좋을지 판단도 가능하다.

챗 GPT를 활용해서 글 쓰는 방법도 책에 자세한 예를 들고 있어 한눈에 파악해 보기 좋다.

챗 GPT가 소설을 쓰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정말 흥미롭다. 챗 GPT가 등장인물의 성격과 외모까지도 모두 설정해 준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내용 일부)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내용 일부와 책날개 일부)

저자 소개가 "큐레이션 전문작가"라고 되어 있다.

정말 많은 책을 읽고 책도 출간하고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도 해보면서 얻었던 글쓰기 경험을 이 책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에 모두 쏟아부었다.

저자의 이런 경험들이 실제적으로 많은 일반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장담한다.

어려운 작법서들은 사실 읽다가 지친다. 중도에 포기하고 만다.

그러나 이 책은 그렇지 않다. 저자가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참조했는지 그 자체도 대단하고 무엇보다 읽는데 어려움이 없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내용 파악도 잘 되고 동기 부여도 된다.

나도 도전해 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심어 준다.

위대한 작가는 못 돼도 블로그, 서평 등 글을 이왕이면 좀 잘 쓰고 싶고 단편 소설도 써 볼 수 있는 실질적 도움도 되는 그런 실용적인 책이 바로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이다. 어쩌면 저자가 학문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들에게 더 쉽게 잘 와닿는 '우리 시대 글쓰기 책'을 이렇게 출간할 수 있게 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을 읽으면서

책의 저자가 정말 많은 자료를 인용하고 있었다. 책도 정말 많이 읽으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사례들과 근거들로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을 꽉 채우고 있다.

단순한 서술이 아니라 그에 따른 많은 일화와 이야기가 있어서 책 읽기가 지루하지 않다.

쉬운 언어로 공감할 수 있게 그러나 꼭 필요한 내용들로 책을 채우고 있어 처음 글쓰기를 접하는 많은 다양한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된다.

글쓰기로 세상을 살아가고자 하는 많은 분들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책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표지)

*리텍 콘텐츠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