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job? Special 시리즈 6
주성윤 지음 / 국일아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ob?> 시리즈는 '바라고 꿈꾸는 것을 이루기 위해 줄기차게 노력하면

반드시 꿈은 이루어진다'는 교육 철학을 담은 직업 관련 학습 만화입니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p8)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표지)

몇 년 전 초등학생 장래 희망 1순위가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였다.

뉴스에서 놀랍다는 반응으로 보도됐었는데

판사, 의사, 선생님을 제치고 1위여서 달라지는 시대 분위기가 반영된 것 같았다.

좋다.

앞으로도 이렇게 창의적인 직업이 아이들 사이에서 1위를 차지하면 정말 좋겠다.

아이들이 선망한다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막연히 하고 싶다가 아니라,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조금이라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표지)

아이가 스스로 찾아 읽는 <job?> 시리즈

책 잘 안 읽는 우리 아이가 이 책만큼은 스스로 읽고 있다.

역시 놀랍다!

맨날 핸드폰만 보고 있는 것보다는 그래도 흥미 있는 책을 찾아 읽는 것이 '학습 만화'일지라도 기쁘다!

지금도 계속 출간되고 있다는 <job?> (잡) 시리즈가 많은 아이들에게 직업의 세계가 이렇게 넓고 다양하다는 것을 알려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면 좋겠다.

사실, 어른들도 잘 모르는 직업 세계가 많다.

다양하고 넓은 세상을 책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에게 <job?> (잡) 시리즈를 읽어 보라고 권하게 된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표지 일부)

글, 그림 ; 주성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표지)

다수의 학습 만화 경험이 있는 저자이다.

차례가 정말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차례의 제목들이 상당히 문학적이다. 호기심을 느끼게 하는 문구들이 정말 작은 것에도 신경 써서 책을 만들었다는 마음이 든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를 읽으면서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내용 일부)

< 공감 가는 주제 >

역시 만화는 즐겁다. 마음도 가볍고 쉽게 책을 집어 들 용기도 생기고. 

아이가 고학년이 될수록 억지로 뭔가를 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다. 

책을 읽으면서 왜 아이가 스스로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를 집어 들었나 이해된다. 재미있으니까. 왜 재미있을까? 공감이 가니까! 

만화의 첫 주제부터 '인형 리페인팅'이 나온다. 

쓸데없이 이야기를 질질 끄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이들이 흥미 있어 하는 주제로 넘어간다.

그 주제 또한 어쩌면 그렇게 아이들에게 딱 맞는 것으로 골랐는지! 

'인형 리페인팅'은 우리 집 아이도 얼마나 좋아했는지 이 비슷한 영상을 보고 또 보고 본인도 해 볼 거라고 한때 엄청난 관심을 가졌던 주제였다. 

저자가 평소 아이들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주제를 생각해 내기가 그냥은 쉽지 않다. 아이들도 아이들만의 세계가 있다. 

< 유튜브? 글쎄? 뭐라고 말해야 하나? >

어느 날 만약 우리 아이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겠다고 말한다면?

글쎄! 뭐라고 말해줘야 할까? 

무조건 하지 말고 공부나 하라고 해야 하나? 지지해 준다면 어떤 도움을 줘야 하나? 어른도 잘 모르는데! 영상을 올린다면 악플도 달릴 수 있고 좋기만 한 것도 아닌데.... 등등, 이 모든 내용들을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할까? 

한꺼번에 머릿속에 이런저런 많은 생각들이 몰려올 때! 걱정 말고 아이에게 이 책을 전하면 된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 초보 '유튜브 크리에이터' 가 되는 과정 >

책을 통한 간접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초보 유튜버'가 되는 과정을 책을 통해 등장인물과 함께 겪을 수 있다. 

이야기는 등장인물이 자신의 영상을 처음으로 유튜브에 올리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 과정에서 영상 편집은? 여러 다양한 전문 도구들도 소개하고 있지만 간단히 핸드폰을 이용하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 아이도 단지 핸드폰만을 이용해서 사진 편집하는 것을 본 적이 있어서 놀라웠는데 

책은 이렇게 현실을 참 잘 반영하여 구성되어 있어서 공감도 가고 좋았다. 

< 유튜브 업로드 그 이후 >

영상 편집을 하고 영상을 공유하고 나면! 또 다른 욕심이 생긴다. 

댓글도 확인하게 되고 조회 수도 확인하게 되고. 

영상을 올린다는 기쁨은 잠시, 좋아하는 일이 '의무감'이 되어 버리기도 한다. 

책은 이 과정들도 숨김없이 보여준다. '빛과 그림자'라는 주제로. 

< 유튜브를 둘러싼 다양한 상식들 >

방탄 소년단과 유튜브, 유튜브의 역사, 세계 최초의 유튜브, 다양한 1인 미디어 플랫폼, .... 등등 

영상을 올리고 공유하는 다양한 방식, 유튜브를 둘러싼 다양한 지식들을 깨알같이 만화 옆에 틈틈이 비치해서 아이들이 중간중간에 읽고 지나갈 수 있게 배치했다. 

부모로서 안심할 수 있는 정보가 있다. 유튜브 측이 '만 13세 미만 단독 생방송을 금지' 하고 녹화 방송도 댓글과 추천을 제한하고 있다고 한다. 또 '만 13세 미만 아동이 소유한 계정도 발견 즉시 삭제' 하고 있다고.(책 p77) 어린이를 위한 이런 제한에 개인적으로 찬성한다. 

어른들도 읽으면 이렇게 유튜브의 전반적인 세계가 이해될 것이다. 

< 만화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다양한 상식과 지식도 소개한 책 >

책에 만화 부분이 좋은 것은 바로 누군가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해서이다. 또 실제 그 '직업'을 둘러싸고 인간들 사이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들도 마치 영화를 보듯이 이미지로 보여주니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직업의 세계란 결국 인생이다.

단지, 돈벌이 수단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한다는 것은 사고방식, 삶의 방식도 결정하는 일이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에도 나왔던 주제인데,

의사, 판사가 되는 길을 선택하는 삶만이 성공하는 삶은 아니다.

어떤 직업이든 우리 아이가 원하는 삶의 길을 가는 것이 더 행복하고 더 성공하는 길이다.

아이가 마음 따뜻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직업을 가지는 것이 모든 부모들이 바라는 진심이 아닐까 한다.

뜬금없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나 '콘텐츠 제작자' 가 되겠다고 하면 걱정부터 되는 것이 부모이다.

그러나, 걱정은 잠시, 아이가 선택하고 경험해 볼 수 있게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를 선물한다면 아이와 소통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님과 같이 읽으면서 유튜버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를 해 볼 수도 있고 말이다.

워크북 - 알차고 재미있는 구성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내용 일부)

부록으로 '워크북'이 들어 있는데 작은 소책자 분량이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정말 알차다. 쪽수도 많고 요모조모 다양하게 총 24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내용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생각도 써 볼 수 있게 하고 있다.

'워크북'도 잘 활용해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좋겠다.

('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표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