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 최진석의 자전적 철학 이야기
최진석 지음 / 북루덴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우연히 < ebs 인문학 특강 >으로 최진석 교수님의 강의를 보게 되었다.

그때, '윤편의 수레바퀴' 강의를 정말 감명 깊게 보았었고,

투박하지만 솔직한 강의를 하시는

숨은 고수 '최진석 교수님'을 알게 되었다.

동양의 디오게네스라 불리는 장자라는 철학자를 다시 발견하게 해 준,

최진석 교수님의 자전적인 책을 이번에 접하게 되니

정말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이번 글에서도 강의하실 때 말투가 그대로 묻어나는 듯하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표지)

생활과 일치하는 철학을 끊임없이 고민하시는 철학자, '최진석'

철학을 정리해서 잘 전달해 주시는 학자가 있다면,

최진석 교수님은 철학을 몸소 익히고 삶에서 끊임없이 자신이 공부한 철학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철학자다.

이번, 신작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에서는 개인 최진석 철학자를 알 수 있는 내용도 실려 있다.

내 짧은 삶 속에서 내가 어떻게 하면 영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영원을 확보할 수 있는지를 찾고 몰두하게 되었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p22)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표지와 책날개 일부)

저자분이 처음부터 동양 철학을 공부하지는 않았다.

아니, 철학 전공을 선택하는 것부터 쉬운 일이 아니었다.

서양 철학 공부를 위해 독일 유학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여러 우여곡절 끝에 도가 철학을 전공하게 된다.

그 인생 과정에서 저자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순간, 그 모습들이 '장자'스럽다.

'자신이 원하는 바'가 뭔지 알고 그 길을 선택했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책의 구성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차례)

책은 모두 제 5부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으로 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처음 제1부에서는 저자의 사생활을 엿볼 수 있는데 자전적 이야기가 가득한 내용이다.

어린 시절 어떻게 보냈으며 부모님은 어떤 분이셨는지, 어떻게 철학을 전공하게 되었는지 등.

1부 재미있다. 원래 사람 사는 모습들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이야기로 가득한 법이니까.

제2부에서 마지막 5부까지는 장자를 중심으로 한 철학 이야기, 삶 이야기, 저자의 생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자'가 가장 많이 나오고 '노자'와 '공자'도 인용되어 있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표지 일부)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를 읽으면서

< 친필 사인 >

책 첫 장을 넘기면, 교수님의 친필 사인이 들어있다.

이 분을 잘 알고 강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반가워할 것 같은 소식이다.

< 개성이 강한, 색채가 대담한 책 속 그림 >

책 속 그림들이 저자가 강의하는 내용들과 잘 어울린다.

동양화를 잘 모르지만, 동양화를 저렇게 표현할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도 드는 개성 강한 작가가 가진 스타일이 분명한 그림이다.

책의 저자가 말하는 내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깨닫고, 내가 주체가 되는 '나'를 그대로 표현한 그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 2023년 새롭게 '장자'를 발견하며 >

'장자' 정말 매력 있다!

분명 이 책을 읽는 분은 누구나가 '장자'의 매력에 다시 빠져들 것이다.

장자의 매력을 한 단어로 말한다면 '반전'!

먼저, 책은 장자 철학을 설명하는 학문서는 아니다. 살면서 느끼는 다양한 생활 속의 이야기들을 철학으로 푼 에세이에 가깝다.

그래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자'의 매력을 느끼기에 좋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장자'철학을 더 깊게 알고 싶어질 것이다.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은,

하나하나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짚으면서 한 문장 한 문장 생각을 쌓아나가는 저자의 해설에 있다.

이러한 해설은 살면서 체험하고 직접 본인이 동의한 생각이기에 가능하다.

그래서 그 어떤 글보다 설득력 있다.

삶의 방향, 의미, 뭔가 남다른 생각을 해보고 남다른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많은 청소년들이 읽는다면 정말 좋겠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내용 일부)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에서 인상적인 내용 정리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띠지 일부)

우리 삶의 목적은 내가 별이 되는 것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p25)

'목표'와 '목적'의 차이를 해설하며 어떻게 우리가 자신의 빛을 잃어가는지 알려 준다.

다시 우리는 빛날 수 있다.

나는 '원하는 사람'이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p40)

저자는 말한다.

우리 대다수가 각각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다고.

영감은,

'한 방향으로 가는 행위가 역전하는 바로 그 찰나의

순간'(고요)가 필요하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p89)

그래야 방향이 바뀐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을 시도하거나 바라볼 줄 아는 데서 '영감'이 찾아올 가능성이 있다.

영감 또한 나의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노력에 의해 찾아온다.

"개념이라는 것은 실재 세계의 손님일 뿐이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p118)

장자 <소요유>편에 나오는 말이라고 한다.

'장자'에 대해 호기심과 그 깊이를 더 공부하고 싶게 하는 대목이다. 도대체 어떤 철학자이길래 이미 몇 천년 전에 이런 통찰을 내놓았을까?

짐승처럼 덤비면 짐승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큰 인간이 된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p178)

장자 철학을 해설해 내는 저자의 탁월한 시선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를 마치며

이외에도 적어 놓고 싶은 명언들이 정말 많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를 읽으면서 가장 크게 와닿았던 점은 생각을 뒤집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어떤 대목에서는 너무나도 날카롭고 어느 대목은 완전히 다른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반전의 매력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디오게네스'를 닮았다.

또 하나 가장 크게 느낀 생각 중 하나는 바로 '변화'.

삶도 변하고 나도 변하고 환경도 변하는데 그 옛날, 내가 화려했고 성공했던 경험만을 떠올리고 나도 모르게 계속 같은 방식을 시도한다면 '과거'에 매여 사는 꼴이 된다.

그러니 매 순간 새롭게 깨어 있어야 한다.

많은 철학적 생각,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최진석 교수님'의 남다른 에세이, 많은 분들이 꼭 읽어 보면 좋겠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표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