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5학년 세트 - 전2권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최수일.전국수학교사모임 개념연산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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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새로운 연산 문제집이 나왔다.

한 학년당 2권씩! 그래서

1권 2권은 1학년/ 3권 4권은 2학년 / 5권 6권은 3학년/ 7권 8권은 4학년/ 9권 10권은 5학년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총 10권으로 학년으로는 5학년까지 나와 있다.

연산이 중요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학교 교과서에서는 너무 적은 비중으로만 다룬다.

연산 몇 문제만으로 아이가 수학 개념을 모두 다 이해한다고 믿는 것인지 .....

그런 다음 문장제 문제 몇 문제를 교과서에서 다룬다.

공부, 학습은 학교에서 담당해야 하는 부분이라 믿고 사교육을 최소로 학습지조차 시키지 않았다.

사실, 국어도 교과서 바뀐다고 해서 딱히 한글 가르치지 않고 1학년 입학을 했다.

(입학 시 자모를 조금 이해하는 정도였다. 워낙 한글에 관심이 없어서)

다행히도 교과 과정도 바뀌었고, 담임 선생님도 잘 만나서

우리 아이는 정말 사교육 없이 학교에서 한글 다 떼고

1학년 1학기 때는 학교 도서관에서 주는 다독상도 받았다.

그런데 문제는 수학이었다.

수학도 학교 선생님께서 잘 가르쳐 주시겠지 했는데....

1학년 때도 조금 어려워하더니

2학년 때부터는 완전 수학만 생각하면 머리가 아프다고 했다.

말로만 듣던 수포자가 우리 아이가 되는 것인가 지켜보면서

그래서는 안되겠다는 마음으로

'핀란드 수학 교과서'를 사서 집에서 조금씩 연산 문제를 풀었다.

(왜 핀란드 수학 교과서냐 하면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수학과 과학의 성취도가 비슷한 나라인데 사교육이 거의 없는 나라이고

또한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과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데 비해

핀란드는 두 과목에 대한 흥미도가 높기 때문이다. )

게다가 담임 선생님조차 집에서 과외 받는 것을 당연하게 종용하시는 분이었다.

'핀란드 수학 교과서'를 집에서 풀어보면서 몇 가지 알 게 된 것이 있다.

생각보다 핀란드 수학 교과서에 실린 문제량이 참 많다는 것이다.

두 페이지 정도 문제의 양이 우리나라 문제집 서너 장에 해당할 정도 되는 것 같았다.

또한 간단한 연산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연산의 방식을 여러 가지로 바꾸어서 문제를 다양하게 내고 있어서

정말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었다.

또한 문장이 길게 있는 문제는 3학년이 되어서야 처음 등장했다.

우리 아이가 처음 한글도 모르는데 입학해서

글자 익히기도 바쁜데 수학은 벌써 문제가 문장으로 나온다. 우리나라 교과서는!

왜 그런 건지 모르겠다.

2학년 때 수학을 어려워하기 시작한 것도 문장제 문제들을 이해하기 어려워서였다.

그렇게 3학년 때도 계속되니 수학을 더 어려워하고 수학이라면 생각도 하기 싫어했다.

학교 교과서랑 '핀란드 수학 교과서'는 진도나 내용이 3학년부터는 너무 많이 달라지기 시작해서

학교 교과서에 공통적으로 나오는 것만 익히게 하고 그냥 넘어갔다.

수학을 너무 싫어해서 간단한 계산조차 안 하려고 했다.

그렇게 어영부영 4학년이 되었는데.......

이제 더 이상 수학을 놓치면 정말 '수포자'가 될 것 같았다.

이건 아니지 하는 마음으로

아이에게 한 달 동안 반복적으로 낸 문제는 4학년 교과 과정 중에 있는 세 자릿수 나누기 두 자릿수였다.

이 나누기가 왜 중요하냐 하면, 지금껏 1학년 때부터 3학년까지 배운 모든 연산이 다 들어 있기 때문이다

어림하기, 곱하기, 빼기, 나누기 가 다 포함되어 있는 연산인 것이다.

20문제씩 꾸준히 한 달을 풀게 했더니 ㅡ 중간에 10문제만 푼 적도 많다. 그러나 매일 안 빠지고 하려고 했다.

그렇게 딱 한 달쯤 하고 나니 (마침 학교 진도랑도 잘 맞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연산에 자신감이 붙었다.

그렇게 연산이 되니까 수학에 조금 자신 있어 했다. 그리고 문장제 문제는 이해하는 데까지만 하라고 다독였다.

학년이 올라가서 이해력이 넓어지면 다 풀 수 있을 거라고 .....

남들보다 조금 늦게 이해하게 되는 것뿐이니까 걱정 말라고 ......

지금도 수학을 잘하는 건 아니지만 학교 수업을 잘 따라가고 있다.

모든 아이들이 이런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문제가 전혀 없다.

왜 사고력 수학이라는 말로 저학년 때부터 수학을 어렵게 여기게 만드는지 이해가 안 된다.

수학에 대한 흥미만 떨어뜨릴 뿐이지.....!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던 찰나에

새로운 연산 문제집이 나왔다고 한다.

그것도 "현직 교사들이 집필한 연산 문제집"이다.

학교 교과서랑 연계되어 있고, 문제집 구성도 단순하고, 반복해 볼 수 있는 연산 문제들도 많고

(더 이상 핀란드 수학 교과서를 부러워하지 않아도 된다! )

                            

  

                                                           
                                                             

위처럼 연산의 과정을 먼저 보여주고, 연산 연습을 하고

문장제 문제들이 나오고 또 옆에 연산 연습을 하고

이런 구성으로 문제집이 복잡하기 않고 간단 명료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다.

위는 5학년 문제집인데, 9권 10권 두 권으로 되어 있다.

또 아래는 최소공배수로 통분하는 문제이다. 과정이 정말 잘 소개되어 있다.

우리 아이 수포자에서 이제 자신만만 수학자로 바뀔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아래는 문제집 뒤표지인데 이 연산 문제집의 장점을 정말 잘 소개하고 있다.

이 중에서 맨 위에 '빨리 그리고 많이'가 아닌 '제대로 그리고 최소한'이라는 문구에 정말 동의한다.

아이들이 계산기도 아니고

단순한 연산을 외우듯이 계산한다. 그리고는 그것이 정답인 것처럼 당연한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시간도 재면서.......

빨리 보다는 정확히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연산도 개념에서 나오는 법이다. 연산이라는 다양한 수학의 언어들을 익히고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려면 개념 이해가 먼저인 것이다.

개념을 이해하는 연산!

이것이 우리 아이들이 해야 하는 연산이다

(늘보 생각)

이 문제집은 바로 이런 생각에 충실한 듯 보여서 일단 기대가 가득~~~~

앞으로도 이렇게 기존 수학에 관한 고민, 문제의식으로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하는 교재들이 많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연산 문제집 안에 정답과 풀이 앞쪽에 1- 6학년 연산 개념 연결 지도가 수록되어 있다.

  

                                   
                                

이 표는 아이가 수학의 어떤 부분이 약하다고 한다면 그 부분의 기초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된다

즉 약한 부분에 대한 개념이 지난 학년 어디와 연결되는지 찾아볼 수 있는 지도이다.

그럼 그 부분 지난 학년이지만 다시 찾아보고 개념 정리를 할 수 있다.

너무 늦지 않게 괜찮은 연산 문제집이 나오게 되어 정말 기쁘다.

문제집 안쪽에 다른 책들도 소개하고 있는데

<초등 수학 사전>이라는 책이 있다.

<만화 수학 교과서>도 있고.... 만화 교과서는 6학년까지 학년별로 되어 있다.

이런 책들도 아이랑 같이 한번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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