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일 때도 괜찮은 사람
권미선 지음 / 허밍버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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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라디오 세대이다.

요즘은 하루 종일 케이블 티비를 통해 영화부터 뉴스, 음악, 드라마까지 내가 원하는 모든 걸 볼 수 있지만 내 청춘은 라디오와 함께였다.

중고등학교 때 언니와 같이 방을 썼기에 자연스레 접하게 된 라디오였다.

늦은 밤, 잘 준비를 하고 누워 방송 시작을 알리는 시그널과 함께 디제이가 전해주는 그 날의 인사말과 길지도 짧지도 않았던 멘트들이 있다.

잠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잔잔하고 촉촉한 목소리의 디제이의 입을 통해 들려주던 이야기는 어느 날은 나의 이야기였고, 또 어느 날은 내 가장 친한 친구의 이야기이기도 했다.

 

혼자일 때도 괜찮은 사람이 책은 딱 늦은 밤 매일 같이 디제이가 전해주는 이야기 같은 책이란 느낌이 든다. 저자의 나이부터 아무것도 모르지만 라디오 작가를 오래 했다는 것만 봐도 감성적인 사람일 것이란 생각이다. 해가 지고 나서 약간의 찬바람이 쌀쌀해지는 가을이 되면 계절과 호르몬과 복합적인 이유로 센치 해지는 때 어울리는 책인 듯 하다.

 

전체적으로 책은 짧은 문단으로 쉽게 읽히지만 많은 여운과 생각을 하게 한다.

공허함, 슬픔, 아픔, 상처, 추억...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다 겪어 봤음 직한 이야기들이라 더 공감이 간다. 행복하지 않으면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위로받지 못한 마음, 엔딩은 도무지 알 수 없지 란 챕터 만 보더라도 나의 이야기다.

    

하지만 내가 간절히 원하는 것들은

언제나 너무 늦게 도착했고 왔다가 금방 사라졌으며

어떤 것들은 오지 않았고 끝내는 오지 않을 것이다. p. 46

 

나는 현실이 너무 퍽퍽하고 힘들어서 울다가 답답함에 가슴도 쳐보고 정말 마지못해 살아가고 있는 것 같은데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웃고 즐기면서 행복하게 사는 것처럼 보일까? 다른 이들에게는 쉽게 가질 수 있는 것들이 나에겐 왜 항상 힘들게 멀리 돌아 오든지, 아님 언제 올지 기약조차 모르는 것일까 하고 나보다 가진 자들에게 질투도 해봤다가 나 자신을 원망도 해보는 나의 일상을 저자는 들여 다 보고 있는 것일까?

 

내가 아픈 당신보다 더 서럽게 우는 것은

당신의 아픔에서 나의 상처를 보았기 때문이다.

내가 작은 일에 크게 울음을 터트리는 것은

그동안 쌓아 둔 슬픔이 많기 때문이다. - p. 117

 

나보다도 나를 더 잘아는 사람들과의 대화에서는 행복한 이야기 보다는 서로의 힘듦을 들어주는 시간이 많이 있다. 여느 때와 같이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듯 힘듦을 공유하다 그의 현실에 나의 현실이 투영되어 어느 순간 더 이상 그의 슬픔이 아닌 나의 슬픔이 되어버린 경우가 있다. 물론 반대되는 상황으로 나의 힘듦을 덤덤하게 꺼냈다가 나보다 더 많이 울어주는 상황도 존재한다. 내가 위로를 받으려다 오히려 상대방의 눈물을 멈추게 하기위해, 아니면 상대는 울고 있고 나는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는 경우 말이다. 딱히 서로에게 속 시원한 위로는 아니었을지언정 더 이상 그게 나 혼자만의 슬픔이 아니게 된 것같은 기분이 든다.

    

힘들 때 누군가 옆에 있다는 건 고마운 일이다.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하지만 거기까지다.

온전히 혼자서 견뎌야 하는 시간들은 남는다.

혼자인 법을 알지 못하면

기대고 바라고 매달리고 실망하고 미워하고

다시 기대게 된다. - p. 28

 

무언가 소중한 것과의 이별을 하거나 무거운 짐이 나를 누르고 있을 때 누군가가 옆에 있다면 그 상황은 잠시나마 잊게 된다. 웃을수도 있고 먹고 마시고 그 시간의 일부분에서 나는 그렇게까지 불행하고 슬픈 사람인 것만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그 시간이 끝나고 혼자만의 시간이 되면 또 다시 고요한 공간속에 나만 남겨져 아무 의욕이 없어 말할 기운조차 없는 그런 내가 된다. 저자의 말처럼 누군가에게 기대고 상처받는 사람이 아닌 혼자일 때도 잘 견디는, 혼자인 시간이 괜찮은 사람이 되어간다는 건 씁쓸하면서도 힘든 일 임에는 틀림없다.

가을의 늦은 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나와 같은 마음의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 인것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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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김영진 지음 / 예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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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폰 안에 원어민 선생님이 있다.]

학창시절의 나를 생각해보면 나는 영어를 꽤 좋아하던 학생이었다.

영어 수업시간에 그래도 선생님들의 수업을 잘 따라갔었고, 덕분에 모의고사를 포함한 시험에서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았던 걸로 기억을 한다. 하지만 언제부터 영어 울렁증으로 표현이 되어버리는 두려움 등이 생겨난 걸까?

학창시절의 영어는 문법과 독해, 그리고 듣기만 잘하면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직접 내 입으로 영어 회화를 할 일이 그다지 없었던 탓이다. 그 당시 영어를 전공했다는 선생님들의 발음도 지금 생각해보면 딱히 훌륭하지는 않았었고 말이다.

성인이 되어서도 취업에 필요했으니 영어는 꾸준히 했지만 당연히 발음과 관련된 회화는 우선순위가 아니었다는 것도 확실하다.

이런 상태에서 이제 여행을 비롯한 회화가 필요한 순간이 다가오면 당황을 하는 나를 발견하는 것이다.

외국인에게 이야기를 할 때도 충분히 생각을 해서 문법에 맞는 표현을 했지만 상대는 단번에 알아듣지 못하면 나는 더 위축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저자는 이 책을 집필했다고 생각을 한다.

저자는 모든 것의 시작은 자신감이라고 말한다.

정확한 발음을 모르기에 회화에서 위축이 들고 그로 인해 더욱 영어가 싫어지는 것이라고 말이다.

저자의 발음의 중요성에 대한 책이 일반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발음 관련 책들과 비슷했다면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했겠지만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는 지금 시대에 맞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현재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혼자서도 시리, 빅스비, 오케이 구글 등의 음성 인식을 영어모드로 하여 쉽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카카오톡은 내가 하는 말을 듣고 받아쓰는 기능이지만 그래도 핸드폰으로 영어 공부를 한다는 것에서 맥락을 같이 한다. 누군가 옆에서 내 잘못된 발음을 비웃을 사람도 없고, 우선 사람이 아니기에 심리적 위축도 작다는 장점이 있다.

 

학원 같은 곳에 가지 않아도 정해진 시간에 꼭 맞춰서 해야 할 필요도 없으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는 언제나, 어디서나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가 어떤 단어를 이야기 했을 때 잘못된 발음 이라면 스마트폰 속의 영어 선생님께서 “I’m not sure if I understand.” “I didn’t get that.”등의 대답을 해주므로 발음에 대한 피드백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것이 저자가 말한 불필요한 법칙 외우기의 영어가 아닌 연습과 피드백 위주의 영어라는 것이다.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스마트폰의 음성인식 활성화 방법부터 자세히 알려주고 난 후 우리가 흔히 혼동하기 쉽고 잘 하지 못하는 발음 들의 예시와 함께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처음 스마트폰을 영어모드로 활성화 한 후 장난감을 새로 산 아이처럼 몇 번이고 Hey, siri를 불렀다. 뻔히 보이는데도 이유없이 “What time is it now?” 같은 것을 하면서 말이다.

저자는 영어 발음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그로 인해 영어가 재밌어져서 영어공부가 된다는 말과 함께 영어는 자신감이라는 것을 심어주는데 정말 그 말이 맞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순간이었다.

물론,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내 스마트폰의 시리는 Hey, siri에도 반응을 잘 안하며 날 무시하는 일도 더러 있으며, 꽤 잘한 발음이라고 생각했건만 내 의도와 상관없는 대답을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아직 까지는 공부라는 느낌보다는 놀이라는 느낌으로 재밌게 따라 하고 있기에 글 속에 저자의 교훈처럼 네거티브가 될 수 없는 나에게 실망하지 않고 알아들을 수 있게만 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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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경제사 - 음식이 만든 인류의 역사
권은중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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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이 만든 인류의 역사

 

어릴 적 학교에서 배웠던 것 중 누구나 다 아는 것이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세 가지 였을 것이다. 바로 의, , 주 이다. 그 의식주의 중요성에 대한 발상으로 그중에서 가장 큰 즐거움 이라고 생각 되는 식, 음식에 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보는 음식의 이야기 책이 아닌 음식을 통해서 들여다보는 경제의 이야기이다.

인류 문명의 시작은 농경의 시작과 함께 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농작물 경작을 위해 물이 충분한 곳에서 정착을 하면서 문명이 시작했다고 말이다. 그 보다 더 자세한 음식의 경제 이야기, 음식의 역사와 경제의 이야기 이다.

밀과 쌀로 보는 서양과 동양의 경제의 역사, 밀을 얻기 위해 경작이 잘 되는 땅을 얻기 위한 로마의 전쟁, 그리스의 민주주의와 보리의 관계, 후추를 얻기 위한 유럽의 식민지 전쟁, 특히 여름을 대표하는 작물인 옥수수의 숨겨진 이야기에서는 재배가 쉬워 인구 증가에 도움이 되 었지만 유전자변형이라는 것과 그로 인해 우리가 먹는 소의 주식이 되어 모두를 병들게 하고 있다는 것 등 말이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음식인 쌀, , 옥수수, 보리, 멸치, 맥주, 청어, 설탕과 후추, 소고기, 코카콜라, 그리고 유전자변형농산물. 이렇게 11가지를 통한 경제의 역사이다.

농업을 주로 행했던 아시아에서는 중앙집권적으로 나라를 부흥시켰던 반면 농업이 약했던 유럽에서는 주변국, 또 바다 너머 식민지 개척과 무역이라는 것이 더욱 발달했으며, 시원하게 즐겨 마시기만 했지 누구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생각 조차 못했던 맥주의 탄생이 실은 로마 멸망 후 어려워진 유럽의 수도원에서 로마 농업기술을 다시 부활하고 중세교회에서 영주와 귀족, 농노의 상관관계로 인해 남는 농산물 처리를 위한 것이었다니 말이다.

또 그저 소화제로 처음 출시되어 지금의 사랑을 받는 게 콜라 라고만 생각했는데 제1차세계대전 후 피폐해진 유럽에 수출을 하며 부를 쌓은 물질 풍요 시대의 아이콘 이라는 사실도 있다.

경제학적으로 빅맥지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맥도날드와 경제는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건 누구나 알고 있다.

그저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에너지원으로의 음식이 아닌 음식을 통한 각 나라의 흥망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과거보다 현재 음식의 종류가 많아지고 관심이 높아진 만큼 더 음식과 경제의 상관관계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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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는 거 없어도 잘살고 있습니다
루루(LuLu) 지음 / 일센치페이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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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신이 정말 잘하고 있다, 잘살고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현재 자신이 하고 있 는 일에 있어서 프로가 되었겠지만 스스로가 잘 하고 있다고 칭찬을 해주는 사람이 있을까 하는 궁금이 생겼다. 혹은 열심히 매일을 살아가고 있겠지만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 하는 물음 말이다.

잘하는 거 없어도 잘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청춘들이 가장 많은 걱정을 안고 사는 고3때의 마음부터 일에 치여 소중하다고 생각은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할애해서 얼굴 보는 것조차 사치라고 느끼는 현재까지의 저자의 이야기이다.

귀여운 일러스트가 함께 있는 이 책은 작아서 읽기에 부담이 없다. 하지만 내용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다. 책의 뒤 표지에 적힌 어른이 되면 저절로 뭐가 될 줄 알았지이 말은 정말 나도 수없이 생각하고 되뇌였던 말이었다. 중고등학교 학창시절엔 수능 잘 봐서 대학 잘 가면 무언가가 날 기다리고 있을 것만 같았고, 아직 성인이라고 말하기도 애매했던 대학생활을 돌이켜보면 취직을 하면 되는 거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 때 장래희망이라고 생각지도 못했던 과를 전공으로 대학에 갔고 대학 때 전공은 살리지 못했고 그래도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전개에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생각은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못살고 있는 건 아니기에 매일 힘들다고 투덜대며 내 현재를 나름 잘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이야기로 잘 살수 있다고 북돋아주고 있는듯하다.

그 이야기를 가만 들어보면 모든 일에 있어서 중심은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어떤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면 그건 마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과 같다. 아무리 좋은 신발이라도 내 발에 맞지 않으면 걸을수록 힘들고 불편하기만 하다.” - p.44

다른 이와 비교하며 그보다 잘하기 위한 것보다 현재의 자신을 과거의 자신보다 조금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들어야 한다든지, 또는 정류장에 버스가 바로 왔던 것처럼 사소한 일에도 의미를 부여해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든지, 마음 먹은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초조했을 때 시간을 두고 해나가며 하나씩 지워가는 것 말이다.

난 그 이야기들 속에서도 현실에 안주하게 되는 순간을 만나게 되었을 때 두려움을 이기고 밖으로 나가면 조금 더 넓은 공간이 편해진다는 말이 나에게 가장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아마도 불같은 열정으로 나아가는 나이도, 그렇다고 포기하기 에도 애매한 나의 현실 때문이었을 것이다. 뭐 나도 저자의 말처럼 사소한 것부터 행복을 느끼며 어제의 나보다 조금은 더 괜찮은 사람이 된다면 달라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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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와 세상을 풍미한 사기꾼들
이윤호 지음 / 박영스토리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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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사기 공화국이라는 말이 있다.

여타 다른 나라와 비교해볼 때 살인과 강도 등 강력범죄보다 사기 범죄의 비중이 높아서 일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누군가의 거짓말에 놀아나는 그런 일들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사기란 범죄가 다른 사람의 믿음, 신뢰를 바탕으로 나의 재산적 손해가 일어난다는 것인데 굳이 꼭 재산의 손해가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그 전에 알아차린 경우도 비일비재할 것이다.

사기란 범죄는 우리 역사 속에서도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 왔을 것이다. 누구나 알만한 대동강 물을 팔아먹은 봉이 김선달은 익히 유명하지 않은가.. 그리고 현재에 와서도 사용하지 않는 중고의 물품을 서로 필요에 의해 사고 팔기 위해 만들어진 카페에서 원래의 목적을 망각한 채 수많은 중고 사기가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범죄에 비해 생명과 신체에 대한 위해가 없다는 이유로 크게 생각하지 않는 분위기 이지만 사기 범죄의 피해자는 커다란 고통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 큰 문제임에는 틀림 없다.

세기와 세상을 풍미한 사기꾼들에서는 우리가 익히 들어본 사기 범죄자부터 이런 범죄자가 있었나 하는 사기꾼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폰지사기라는 말을 들어봤지만 왜 이렇게 불리기 시작했는지 알 수 없었으나 그 시작이 된 찰스 폰지, 디카프리오의 눈과 입꼬리가 생각나는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트의 실존 인물인 프랭크 에버그네일,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라이브만 해야 한다는 공식을 만든 밀리 바닐리부터 카네기와 록펠러 등 유명인의 친인척이라고 속인 사기꾼들, 에펠탑, 브루클린 다리, 타지마할과 국회의사당을 팔아먹은 사기꾼들 까지 책 속엔 다양한 종류의 사기꾼들의 이야기이다.

타인의 재산을 빼앗기 위한 사기 범죄도 있지만 더 눈길을 끈 것은 돈보다는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존경과 명성을 받기 위해, 사랑 이라는 이유의 페르디난드 왈도 데마라 주니어, 스티븐 제이 러셀, 프레드릭 부르댕 같은 자들도 있다.

 

우리는 뉴스를 통해, 혹은 주변 사람들의 입을 통해 사기 범죄에 대해 이야기를 듣게 될 경우 걱정과 함께 그걸 왜 속지? 누가 봐도 사기인데 바보인가?’ 하는 생각을 아주 조금이라도 하게 된다. 다단계로 피해를 입고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사람과 요즘 큰 문제인 보이스 피싱 같은 범죄의 피해자들에게 말이다.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사기 범죄에서 그 책임과 비난이 사기꾼에게 오롯이 가는 게 아닌 피해자들과 나눠 갖는 그런 것 말이다.

재산상의 손해만으로도 충분히 힘든 피해자들은 자신이 믿었던 그 누군가, 그 무언가에 대한 배신이, 그리고 당하고 보면 자신의 어리석음에 대한 분노가 더 좌절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세기와 세상을 풍미한 사기꾼들의 책을 읽고 나서도 피해자들에게 그런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물론 태생부터 타고난 사기꾼들도 있겠지만 이 책의 사기꾼들을 보면 자신의 설계한 범죄에 있어 굉장한 노력(?)을 빠트리지 않았다. 굉장히 매력적인 외모, 훌륭한 언변, 사기를 치려고 하는 대상과 수단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 사람들뿐만 아니라 금융권이나 권력자들도 속아 넘어 갔으니 말이다.

 

책 속의 사기꾼들의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저자의 말엔 참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다.

피해자들의 약점을 찾아 그들을 심리적으로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들어 버리는 그들을 보면 사기꾼의 문제인지 그들에게 속아 넘어 갈 수밖에 없는 우리의 나약한 정신세계의 허점이 문제인가 하는 것 말이다.

 

우선 사기꾼들은 진짜 뛰어나며, 실제로 카리스마가 있다. 심지어 여러분이 사기꾼들이 나쁘다는 걸 알고 있다 해도 여러분은 결국 무의식 중 그들이 매력적이고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 p.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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