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환상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애정이 넘치는 친밀감을 요구한다. 더욱이 로맨틱한 사랑이 결혼에 불가결하다는 견해는 너무나 무정부주의적이며, 성 바울의 견해와 마찬가지로(그 의미는 정반대이지만), 결혼이 중대한 것은 아이들 때문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다. 아이들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성에 대한 일체의 제도는 필요 없을 것이다. 자식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감과 애정을 가지고 있는 남편과 아내라면, 부부 상호간의 감정은 더 이상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이들의 문제가 제기된 순간에 깨달아야만 할 것이다. - p. 90
그리스의 여류시인인 사포는 동성애자였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후일 그녀는 자신을 따르는 수많은 여성추종자들과 함께 레스보스 섬에 정착했는데, 여성 동성애자를 의미하는 `레즈비언`이라는 말은 본래 `레스보스 사람`이라는 뜻이다. - p.127
"매춘부는 가정의 신성함과 우리의 아내와 딸을 순결하게 해주는 보호물이다."라는 렉키의 유명한 문구는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감정은 빅토리아 시대적인 것이고 그 표현방법도 낡은 것이지만, 이 사실이 부정될 수는 없다. 도덕주의자들은 렉키의 주장이 그들의 비위를 몹시 상하게 만들었으며, 또 그 까닭을 전혀 이해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 그를 비난하였다. 그러나 그의 주장이 잘못이라는 것을 입증하지는 못했다. 도덕주의자들은 남자들이 자기들의 가르침에만 따른다면 성매매는 없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그럴듯한 소리다. 그러나 남성들이 이러한 가르침에 따르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은 그 누구보다도 도덕주의자 자신이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만일 남성들이 그렇게 한다면 어떻게 될 것이라고 [도덕주의자들이] 예상하는 것은 사실과는 무관한 것이다. - pp. 160~161
성매매가 항상(오늘날 그러하듯이) 멸시받고 숨어서 하는 일이었던 것은 아니다. 그 기원은 참으로 고상한 것이었다. 원래 매춘부는 신이나 여신을 모시는 여사제였다. 그녀는 지나가는 낯선 이에게 몸을 맡김으로써 신을 예배하는 행위를 수행하였다. 그러한 시대에 그녀는 존중받았으며, 남성들은 그녀를 이용하는 한편 그녀를 존경하였다. - p. 163
어쨌든 지금까지 지속되어온 문명은 여성의 모성 감정을 크게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아이를 낳는 일이 돈을 버는 직업이라고 생각될 만큼 여자에게 보수를 주지 읺는 한, 미래의 고도 문명은 유지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모든 여성 또는 대부분의 여성이 이러한 직업에 종사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것은 일종의 직업이 될 것이며, 전문성을 가지고 도맡아 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무엇보다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금후 페미니즘의 발전이 선사 시대의 여성에 대한 남성의 승리를 나타냈던 가부장제 가족을 파괴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다. - pp. 232~233
간통의 심리는 종래의 인습적 도덕에 의해서 곡해되어 왔다. 그것은 (일부일처제의 나라들에서) 어떤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마음이 끌릴 리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이 진실이 이니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질투심의 영향 때문에 모두가 이 그릇된 이론을 믿고 침소봉대해서 떠들어댈 뿐이다. 그러므로 간통은 이혼의 좋은 사유라고 할 수 없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배우자보다는 다른 사람이 좋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예외이다. - p. 247
`간음`으로 번역한 fornication은 부부 아닌 남녀가 성관계를 맺는 경우이고, `간통`으로 번역한 adultery는 배우자 있는 사람이 배우자 이외의 이성과 성관계를 맺는 것을 가리킨다(역주). - p.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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