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저리 클럽
최인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학교 시절 제일 처음 접했던 최인호씨의 작품들은 성장을 하면서 또 다른 길잡이를 형성해주는 마음의 양식이었다. 특히, 역사를 넘나드는 최인호씨의 작품들은 모두 섭렵했지만, 머저리클럽은 왜 빠졌는지 모르겠다.

 오래전 발간되었으나, RHK출판사에서 새로 출간하면서 다시 접해보는 머저리클럽은 고등학교 시절의 아련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책이다.

 머저리클럽이라는 책의 제목을 보면서 순간 풋 하면서 웃음이 튀어 나왔다. 나의 고등학교 시절의 머리 속에 그려지면서 이 책의 이야기에 빠져들수가 있었다. 누구나 학창시절의 아련한 추억을 가지고 살거라고 생각한다. 그 당시의 꿈과 이상, 친구들와 나누었더 이야기, 싸움, 그리고 풋풋했던 첫사라의 기억은 세월이 지난 지금도 가슴 한 곳을 따뜻하게 한다.

 이 책은 그런 아련하고 풋풋했던 고등학교 시절의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고 소개하고 싶다.

 남자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친한 친구 여럿은 패거리를 형성하면서 지낸다. 그렇다고 해서 불량클럽은 아니다. 그냥 친한 녀석들 몇명이 뭉쳐다닌다. 어느날 전학을 온 녀석이 건방지게 보인다는 이유로 그 녀석을 혼내주는 녀석들...그러나 어느덧 그 녀석도 같은 패거리가 된다. 그들은 그들을 머저리클럽이라고 칭하고, 여학교 친구들과 봉사도 다니고 건전한 만남을 가진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그들의 인생에 대해 고민을 하고 그런 고민 속에 성숙해진다. 80년대를 배경으로 했기에 지금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겠지만, 삶이라는 것은 시대와 배경을 떠나서 비슷하지 않는가?? 그런 모임과 고민 속에서 첫사랑을 하게 된다. 건전한 만남과 선을 지킬줄 아는 주인공들의 모습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다시 한번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가벼움 만남과 가벼운 행동이 지배하고 있는 지금...그러기에 이 책의 주인공은 한층 더 어른스러워 보인다.

 이 책은 그들이 졸업을 하면서 마무리 지어지지만, 그들의 사라오가 인생은 진행형으로 끝을 맺는다. 여운을 남기는 최인호 작가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러기에 이 책의 또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고, 나만의 이야기를 그려볼수 있는 기회를 준다.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수 있는 기회, 이것이 작가와 소통하는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아련한 학창시절의 추억과 다시 한번 마주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곡 한번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아련했던 그 시절의 나 자신과 마주하고 이야기를 해보길 바란다. 그 시절의 나는 과연 무엇을 꿈꿨고, 무엇을 위해 살았던지를...그리고 지금의 나는 과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나의 꿈은 무엇이었는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