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 - 삼성증권과 중국 차이나윈도우가 뽑은 중국.홍콩 대표 최강 주식 100
삼성증권.차이나윈도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이며 가난한 국가라는 이미지가 사라진지 오래다. 특히,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중국은 일취월장하면서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다. 예전의 중국 제품은 싸지만, 품질어 떨어지는 제품으로 인식되었다. 지금의 중국 제품은 최고의 품질은 아니지만, 어떤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제품이 되어버렸다.

 그런 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특히,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기업보다는 알지 못했던 알짜 기업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특히, 이 책에 수록되어진 100대 기업들은 중국과 해외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고, 성장가치가 높은 기업들을 수록해놓았기에 우리가 경계해야하는 부분일것이다.

 중국은 다른 어떤나라보다 숨겨진 잠재력이 많다. 특히, 천연자원의 보고이며, 개발되지 않은 자원들이 많다. 지금까지는 기술력이 없어 개발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기술력이 더해지면서 어떤 나라보다 빨리 성장하고 앞서가고 있다.

 그런 경제력을 통해 제3국가들을 후원하고 지원하면서 중국의 국가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그런 이면에는 100대 기업의 능력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자동차산업, 의료 및 제약산업, 여행업, 음식료, 반도체 및 IT산업, 금융업, 고속철과 일대일로, 경기소비재산업, 원자력발전 및 유틸리티 산업, 미디어산업, 환경보호 사업 총 11장으로 나우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중국의 국민총생산을 따라갈 수 있는 나라는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을 넘어서 중국의 경제력과 달러화 보유는 세계1위가 되버렸다. 중국이 달러화를 풀어버리면 세계경제는 순식간에 달라질것이라고 경제학자들은 이야기 한다.

 11개 장으로 나누어 각 장별로 기업들을 분류하고, 각 기업들의 특징과 주식 가치, 앞으로의 전망까지 분석해놓았기에 중국 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이용할수 있을것이다.

 우리나라 최고의 증권회사인 삼성증권 관계자인 저자는 리서치센터 중국전문위원이기에 어떤 누구보다 중국 기업에 대해 일가견이 있을것이라고 자부한다.

 세계 경제의 흐름이 중국에 있고, 중국의 기업의 입김에 각 분야의 산업 흐름이 바뀐다는 것을 빨리 인정해야 세계 경제의 파도에 순풍에 돗달듯 달려나갈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되어진 100개의 기업 중에 내가 접했던 기업을 몇개가 되지 않았다. 그것은 중국의 기업에 대한 무지와 중국를 무시하고 있었기에 그랬을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중국의 기업, 중국의 경제는 어떤 나라도 따라잡기 힘들만큼 강해졌다. 그것은 인정하고, 중국의 핵심기업들을 분석하고 그 기업들의 알짜정보를 통해 경제의 파도에 승선해야 할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중국의 100대 기업의 소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계 경제의 큰 흐름까지 집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도약과 부의 힘을 얻고 싶다면 중국의 100대 기업에 눈을 돌려야 할것이라고 자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