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정석 - 한국인의 6가지 걱정에 답한다
최윤식.정우석 지음 / 지식노마드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80대 20의 법칙이란것이 존재한다. 80대의 20의 법칙은 세상 어디에나 존재하고, 특히 부는 80대 20의 법칙이 완벽하게 들어맞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즉, 이 세상의 부의 80프로를 상위 20프로의 사람들이 독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부자는 계속해서 부자가 되고, 빈곤한 자들은 계속해서 빈곤 속에 헤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IMF를 겪으면서 중상층이 줄어들고, 상류층과 하류층의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금의 한국 경제를 보면 정규직의 감소, 비정규직의 양산, 부의 편중, 20,30대의 취업인구의 감소로 인해 경제활동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한국인의 6가지 걱정에 대해 대답을 해주고 있다. 우선 부동산 버블 붕괴에 대해 이야기 한다. 경제가 급속도록 발전하면서 건설경기가 좋아지고, 부동산의 가치가 급속도로 늘어났었다. 그러나, IMF를 겪고, 인구의 감소로 인해 주택의 수요감소로 이어지고, 그로 인해 부동산의 거품이 걷히고 있다. 그로 인해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것이다. 부동산의 버블 붕괴와 함께 자산의 가치는 하락하고, 그로 인해 부채의 덫에 걸리게 된다. 즉, 개인의 소득이 줄어들고, 가정의 부채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가정의 부채가 증가하면서 가정의 붕괴로 이어지고 있다. 그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을 하지 못해 자녀들은 정규학력보다 못한 학력을 가지게 되고, 그와 함께 취업이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다.

 부채의 증가는 금융권를 어렵게 만들고, 그로 인해 기업들의 자금력도 어려움을 겪는다. 그와 함께 일자리는 감소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청년실업 문제와 함께, 퇴직연금의 위험을 겪게 된다. 퇴직연금을 받은 부모세대들이 자식들은 부양하는 아이러니한 구조를 가지게 된다. 세대간의 돌려막기로 인해 노후를 대비해서 만들어놓은 퇴직연금이 자식들의 결혼자금과 학비로 돌려막기 되어져 부모세대들은 노후를 걱정하고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런 구조속에서 결혼적령기의 남녀들이 결혼을 기피하게 되는 것이고, 그로 인해 인구의 감소로 이어진다. 인구의 감소는 나라의 경쟁력을 좌지우자하게 된다. 세금의 부족으로 인해 국가의 재정건전성을 약화시키고, 그로 인해 기업과 가정은 세금폭탄을 맞는 것이다.

재정건전성의 악화는 국가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대외 신인도의 하락으로 이어지는것이다. 그로 인해 가공무역을 하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대외 신인도의 추락은 국민들의 삶의 질의 악화가 되는 것이다.

 과연 어떻게 하면 그런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을까? 거시적인 입장에서 국민들이 할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미시적으로 국민들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한다.

자신의 현 재정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지출을 줄이고 소득상태의 냉철한 분석은 미래를 밝게 만들것이다. 특히, 소득대비 지출의 상태 분석과 리모델링은 어느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로 인해 쓸데 없는 지출은 줄이거나 없애고, 미래를 위한 준비는 밝은 미래를 보여줄것이다.

 이 책은 앞으로 닥쳐올 한국의 미래를 준비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은 꼭 한번 읽어봣으면 한다. 특히, 노후의 불안과 현재의 삶에 대해서 걱정을 안고 있는 사람이면 한번쯤 생각해볼 문제를 조목조목 분석하면서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