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29통의 편지 - 스물아홉, 이제는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마지막 인생 조언
후쿠시마 마사노부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문명이 발달할수록 예전의 문화들은 퇴색되거나 사라지는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편지다. 예전엔 손으로 직접 쓴 편지를 주고 받는 경우도 많았고, 우편함에 편지가 꽂혀 있기를 기대하는 마음을 가진적도 있었다.

 인생을 바꾼 29통의 편지라는 책 제목을 접했을 때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어떤 편지였길래 29통의 편지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었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누구나 사회생활을 하게되고, 조직에 속해서 조직의 일원으로 살아가게 된다. 그런 조직 속에서 잘 융화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조직속에 어울리지 못하고 겉도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과연 그런 사람들은 어떻게 하길래 겉도는 것일까??

 이 책은 그런 겉도는 사람, 그리고 충돌을 일으키는 사람의 이야기다. 주인공인 그는 영업부의 과장으로 파트너인 후배와 계속해서 갈등을 빚게 된다. 그는 그런 갈등의 원인이 자신이 아닌 후배에게 있다고만 생각한다. 또한 팀원들과의 불화 역시 똑같은 원인이다. 그런 그를 일깨워주기 위해 누군가가 우편함에 편지를 넣어두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스팸성의 편지라고 아니면 그냥 막연하게 누군가가 보냈다고 치부해버린다. 그러나, 그가 직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너무나도 잘 아는 듯한 한장의 편지는 그를 당황하게 만들면서 의구심을 품게 만든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어려움을 겪는건 마찬가지일것이다. 그런 어려움이 닥쳤을때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남의 탓으로 돌려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된다면 상대방과 충돌과 갈등을 빚을것이다. 사람은 미완성의 동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수를 할것이고, 완벽하게 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주인공을 그것을 몰랐던 것이다. 그러나 29통의 편지를 받게 되면서 그는 변하기 시작한다. 예전에는 자기 자신 위주로 살았다면 이제는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배려하고 도와주려고 한다. 처음에 동료들은 그를 경계한다. 갑자기 변화된 그의 모습에 의심을 품는 것이다. 그러나 계속된 그의 노력과 시도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하고 그를 좋아하는 동료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29통의 편지로 인해 그의 인생을 바뀌었다. 과연 그 편지는 누가 보냈을까?? 그는 아끼고 사랑했던 아버지의 제자였던 직속상관 부장이 만든 일이었다. 자식을 너무 사랑한 아버지와 제자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꿔주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았다. 과연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나 역시도 내 탓이기 보다는 남 탓을 많이 하는것같아 부끄러웠다.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변하는 나 자신이다. 내가 변하고 내 탓이라고 생각하면 세상은 더욱 더 밝아질것이고, 세상이 나의 편이라고 생각이 들것이다.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은 읽어봤으면 좋겠다.

남 탓이 아닌 내 탓이라는 생각으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