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배 경제학 - 중산층이 몰락하는 M형 시대! 20대 80 사회가 도래했다
장징푸 지음, 송철규 옮김 / 예문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우리 부모님과 같은 삶을 바란다는건 욕심..아니 허무맹랑한 소리인지 모르겠다.

특히 우리나라는 70-80년대를 거치면서 급속한 경제발달과 그에 따른 의식주 생활의 변화와 함께 경제구조 역시 급속하게 변했다. 다른 유럽의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부의 편중이 심각하면 그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함께 구조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서 사회적인 갈등과 신분을 뛰어넘기 위한 노력이 사회에 만들어진 벽때문에 넘기 힘든 벽으로 인식되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나온 20배 경제학은 그런 경제구조에서 개인이 살아남기 위한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전선에 뛰어들면서 샐러리맨을 하던지 아니면 자기 자신의 사업을 한다.

20배 경제학을 받기 전 상상을 했다 과연 20배 경제학이란 책은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을까?? 혼자만의 생각으로 20배때문인지 몰라도 규모의 경제에 대해서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책을 펼치니 규모의 경제학은 전혀 보이지 않고, 급속한 경제발달로 인한 중산층의 몰락과 그런 몰락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러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것 같다.

지금의 경제구조에서 샐러리맨이 부자가 될수 있을까?? 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다.

확률적으로 샐러리맨이 임원으로 가는 경우는 극소수다..임원이 되면 막대한 월급과 그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헤택은 엄청나다.

그런 임원이 되는건 확률이 너무 떨어진다.

그럼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까?? 보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사업을 꿈꾼다.

자기사업을 해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지만, 도전해볼만 가치가 있는거 같다.

과연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우리가 쉽게 이야기하는 종잣돈을 모아야한다. 이 책에서도 이걸 언급한다..

종잣돈이라고 하면 어떤 사업을 하기위한 밑천, 또는 집을 구매하기 위한 최소 비용의 돈을 말한다.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우리는 자기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즉 자산설계를 통해 자신의 월급에 맞는 보험,,예금..그리고 여러 금융상품을 분석 설정에서 자금을 모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자기계발 역시 게을리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좋은 자리가 생기고 이직을 할경우에도 자기계발이 되어있는 사람은 지금의 위치보다 좋은 자리로 이동하고, 그에 따른 보수체계도 바뀌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M형 사회는 지금의 사회를 말하는 것이다. 급속한 변화와 발전속에 살아남기 위한 현대인의 모습..

그런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기계발과 함께 경제흐름을 제대로 읽는 눈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은 M형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는 사회초년생이나 사업 초보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