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사고 잘 파는 법 - 롯데홈쇼핑 이부장이 들려주는
이상발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소비의 형태 역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거 같다..

예전에 어린시절에는 동네시장에서 구멍가게에서 소규모로 물건을 구매하고 물건을 판매했다..

세월이 흐르면서 동네의 구멍가게가 사라지고 슈퍼마켓이 생기고...세월이 더 지나니..

대형마트가 들어섰다...처음 대형마트가 들어섰을때 그 충격은 실로 엄청났다..

카트를 끌며..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쐬고...다양한 물건들을 싼 가격...그리고 편리한 포장으로 구매할수 있었기에 그 큰 충격을 실로 엄청났던거 같다..

 근데 최근 몇년사이에 홈쇼핑이 생기면서 물건을 구매하기위해 외출을 할 필요가 없게 되고, 집에서 전화한통으로 물건을 구매할수 있다. 그리고 지금은 인터넷쇼핑이 대세가 되는 시대이다..

 잘 살고 잘 파는 법.. 이책은 롯데쇼핑에서 근무하는 이부장라는 인물이..유통업에서 일하면서 느끼고 겪었던 일들을 조목조목 적어주고 있다..

유통업..판매업이라는건 경제논리를 따지자면.. 생산자..판매자는 상품의 가격을 높게 받고 싶어하고,

소비자는 물건의 가격을 싸게 사고 싶어하는 법이다.

그런데 항상 물건...그리고 유통의 정보는 소비자 보다는 판매자가 우월한 입장에서 그 정보의 공개를 거부한다...정보의 불균형으로 인해 항상 소비자는 불리한 입장에 섰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다르다...인터넷과 대충매체의 발달로 인해 어느정도 정보의 균형성을 확보하고 있다..이런 시대에 소비자로서 물건을 잘 사는 법...그리고 내가 사용햇던 물건이나 아니면 내가 만들었던 물건을 잘 파는 법 역시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근데 나 이책을 읽으면서 느끼지만...이책의 저자 이부장의 저술 방법에 있어서 기분 나쁜 한가지를 발견했다.. 이 책의 저자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바보 같은 구매를 하고 판매를 잘 하지 못할거라고 한다.

근데 그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아닐까?? 지금의 예전의 슈머의 시대가 아니다..

프로슈머의 시대다. 소비자는 소비도 하지만 생산도 하고 그리고 그 물건의 대한 평가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바보는 아니다. 근데 이 책의 저자는 예전의 아주 오래전 소비의 패턴을 가지고 지금의 흐름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대신 우리가 알지 못했던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소비의 형태는 현장에서가 아니면 겪지 못하는 부분을 잘 적어주고 있어서 새롭게 알 수 있어 좋았다.

 그러나. 여기서 작가는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으로 소비자를 판단하고 정의 해버리는것 같아서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다. 이 책에 보면 현금으로 구매하면 쌀거라고 한다..그러나 그런 경우도 있긴 하다.그러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는 그게 불가능해졌다. 왜냐..대기업도 그러걸 간과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건 내가 직접해본것이기 때문이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신용카드 내밀면서 현금으로 내면 할인되냐고 하면 어느부분에 있어서 할인이 된건 사실이다...근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해진거 같다..

현장에서 일하고 현장경험이 풍부한 저자이지만...현실의 세세한 부분은 간과하며 자신의 경험이 다 인것처럼 이야기 하고 있어 일반화의 오류를 너무 많이 범하고 있다.

 유통업에서 잔뼈가 굵었다는 저자에 대한 기대치가 커서 인지는 모르지만..그 기대치에 비해서 내용이 부실한것 같아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책으로 기억될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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