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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전용복 - 옻칠로 세계를 감동시킨 예술가의 꿈과 집념의 이야기
전용복 지음 / 시공사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한국인 전용복이라는 이 책의 제목을 들었을때 과연 전용복이라는 인물이 어떤 인물이기에 한국인 전용복이라고 했을가라는
궁금증이 유발되었다.
책 제목처럼 자신있게 한국인이라고 책 제목을 했을가???
이 책을 접하면서 그러한 궁금증은 쉽게 풀려버렸다..
책의 표지는 이 책의 주인공 전용복이라는 인물을 너무 잘 묘사해주는것 같다..
옻칠의 장인으로 그러한 옻칠을 보여주기 위해 옻의 색처럼 이 책의 표지도 그렇게 해놓았고 그의 얼굴과 손을 통해 옻칠의 어려움과 위대함을 한껏 보여주고 있다..
난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 전용복이라는 사람을 알지 못했다..아마도 그의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아서가 아니라..
나 역시도 옻칠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서 일지도 모르겠다..
옻이라는건 막연하게 옻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쯤으로 알고 시골에 가면 할머니들께서는 옻 옮는다고 접근하지 못하게했던 기억만이 남아있다.. 즉 옻이라는 것은 우리가 쉽게 접근하면 안되는 것쯤으로 인식되어 있어서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전용복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시간적으로 사건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는 부산에서 아주 가난한 집의 둘째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가난이라는 굴레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살아왔다.
그런 그가 어떻게 옻칠의 장인이 되었을까??
가난한 집안의 둘째..그리고...존경하고 따르던 큰형의 죽음....그러한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그는 닥치는 대로 일을 했다..
그리고..악착같이 돈을 모았다..그러나 그런 가난은 쉽게 벗어날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다..
그런 그가 첫 직장을 가진것이 가구회사였다...가구회사에서 그는 잠재했던 끼를 뿜어낼수 있었으며 가난한 어느정도 벗어난듯했다. 그런 그가 우연히 일본의 옻칠문화를 접하면서 그의 인생항로는 옻칠이라는 소용돌이 치는 곳으로 빠져들게 된다.
일본에서는 옻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일본의 국보 1호 역시 옻칠을 한 작품이라는 것만 봐도 알수 있다..
원래 옻칠의 우리의 대표적인 문화였고 세계에서 자랑할만한 것이었다..그런데 어떻게 그런 문화가 일본으로 가서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가 되었는지...그건 조선시대와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수공업자를 무시하는 사회적 문화적 체제때문이었을것이다..
그런 문화로 인해 천대받았던 옻칠 공예가들은 일본으로 끌려가거나 아니면 사라졌을것이다..
그는 일본의 대표적인 연예장인 메구로가조엔의 옻칠 작품을 한국인의 혼으로서 복원함으로서 한국인의 정신을 일본에 알렸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일본에서는 정말 대단한 사람 대단한 인물로 대우받았지만..어떻게 한국에서는 알려지지도 않을수 있었을까??? 정말 답답한 노릇이다...
일본의 장인문화는 어느나라도 따라갈수가 없는것 같다..작은 식당만봐도 부모님 아니 조부때부터 이어내려져 와서 지금의 문화를 만들었다고 한다..즉...옻칠 공예도 마찬가지다...그런데 우리는 단순한 수공업자로 업신여기는 문화가 아직도 존재하는것을 보면 정말 화가 치민다...
그가 말한게 생각한다...작품을 하나 하나 만들기 위해 그는 일본 전역을 노숙자처럼 다녔다고...
일본의 장인들을 만나서 하나하나 배우기 위해 그런 그의 모습을 배타적인 일본의 장인들역시 감동해서 기술 하나하나를 전수해준걸 보면..진인사 대천명이라는 말처럼 정말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하늘로 탄복한다는 것이다. .
옻칠...단순 옻칠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요...전용복이라는 인물이 말한것처럼 옻은 몇천년을 두어도 오래 갈수 있는..
천연방부제 같은 것이라고 그런 옻이 있었기에 우리의 문화가 존재하고 우리의 문화재가 지금에 와서도 우리의 눈에 보여지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책의 표지에 나온것처럼 옻칠로 세계를 감동시킨 그의 예술가의 꿈과 집년...그의 혼에 경의를 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