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어렵지만 확률·통계는 알고 싶어 알고 싶어
요비노리 다쿠미 지음, 이지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이 시리즈의 '수학은 어렵지만 미적분은 알고 싶어', '과학은 어렵지만 상대성 이론은 알고 싶어'를 읽었습니다. 어려운 내용인데도 핵심만을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저자의 능력에 탄복하며 재미있게 읽었더랬지요. 이 책도 기대를 가지고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요비노리 다쿠미 님은 도쿄대에서 물리학과 생물 물리를 전공하고, 입시학원 선생님의 경험을 가진 유튜버입니다. 다쿠미님의 유듀브 '입시학원 분위기로 공부하는 대학교 수학, 물리학'은 구독자 수가 58만이나 된답니다. 

 학교 졸업하면 절대 공부하지 않을 것 같은 수학, 물리학에 관한 강의를 듣고 싶어하는 독자가 이렇게 많은 게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하긴 저도 종종 신간을 들여다 보니 더한 열정을 가지신 분들은 유튜브도 구독하시겠지요?^^

 





 

이 책은 전의 두 책보다 설명은 조금 더 쉬워지고, 거짓 정보를 가려낼 줄 아는 통계적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적분이나 상대성 이론보다 좀 더 쉬운 수식이 사용되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인 저희 아이도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주의깊게 본 몇 부분을 소개합니다.



p.7~9 저자의 머리말


저자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주제를 다루되 중학생 수준의 눈높이로 알기 쉽게 설명하는 책을 쓰려는 의도로 이 시리즈의 책들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IT기술이 발전하며 세상에는 온갖 정보가 넘쳐나지만 신뢰할 수 없는 정보도 절묘하게 섞여 있습니다. 이럴 때 확률,통계에 대한 지식을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접하는 정보 가운데 어떤 것이 참이고 어떤 것이 거짓인지 정확히 꿰뚫어 볼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또한 비즈니스는 물론 일상생활 중에서 해야하는 수많은 선택의 순간에 감각에만 의존하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지 않는지를 깨닫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즉, 저자는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참인 정보를 선택하고, 좀 더 신중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확률과 통계의 본질을 이해하기 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라고 합니다. 

  


p. 26~29 통계를 사용하면 설득력이 크게 높아진다 VS.

p. 20~21 혹률,통계를 사용해 거짓 정보를 만들 수 있다


 나이팅게일이 야전 병원의 비위생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데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통계 자료의 숫자를 제시한 일은 잘 알려진 이야기지요. 이렇게 정확한 통계는 모르고 넘어갔던 사실을 찾아낼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반면, 이 책에서 이런 예를 제시합니다. 

어떤 입시 학원의 합격자 수가 전년도에 비해 두배로 늘었다면, 당연히 그 입시 학원의 수준이 높아졌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입시 학원의 수강생 수 역시 전년도에 비해 두 배로 늘어났다면 결국 수강생에 대한 합격자의 비율은 전년도와 같이가 없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런 식으로 적은 양의 데이터만 보여 주거나 의도적으로 유리한 데이터만을 보여주어 거짓 정보를 주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사실 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정보가 이런 식의 가공을 거친 것들이지요. 확률 통계에 관한 지식이 없거나, 데이터를 보며 제대로 따지지 못한다면 자칫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게 될 거예요.^^;;;





 

확률은 어떤 일이 일어날 가능성, 통계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대푯값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확률, 통계의 문제를 쉬운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일반화하여 수식을 알려줍니다. 수식을 따라 읽다보면, 어느새 순열, 조합의 수학 기호도 이해하게 되네요!! 

또한 조금 더 어렵게 느껴지는 분산, 표준편차, 상관관계에 대한 설명도 기호와 그래프를 이용하여 이해를 돕습니다.


분명 아래 그림처럼 일대일 대응으로 시작했는데, 어느 새 복잡한 수식의 의미를 알게 되니 너무도 상쾌합니다~^^





  





 수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신 일반인, 그리고 중고생들에게도 권합니다.

 즐겁게 읽다보면 쉽게 핵심을 얻어갈 수 있는 개념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