댈러웨이 부인 을유세계문학전집 142
버지니아 울프 지음, 손영주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외되고 고립된 삶을 살아가는 인물들이 자아를 찾으며 타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과정들, 20세기를 대표하는 영국의 소설가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은 의식의 흐름대로 작가가 써 내려간 작품이다. 울프의 소설은 내면적으로 섬세하고 미묘한 감성으로 중단 없이 이어지는 특징이 있어 이 작품 역시 구성이 산만하여 살짝 혼란스럽기도 했다.

『댈러웨이 부인』은 1923년 6월 어느 하루의 일상을 보여주는 지극히 단순한 소재로 이루어진다. 주인공 클라리사 댈러웨이는 항상 현재 시간에 대한 강박을 가진 인물이다. 현재의 시간이 가져다주는 감성적 고뇌와 슬픔, 그리고 누구에게나 다가올 죽음과 투쟁하면서 진정한 삶이란 어떤 것인지 삶의 실체를 추구한다. 저녁파티를 위해 꽃을 사러가고, 과거 연인이었며 현재도 여전히 클라리사에게 관심을 갖고있는 피터가 그녀의 집을 방문하기로 되어있다.


내 유일한 재능은

거의 본능적으로

사람을 안다는 거지.

page15

하루 동안의 댈러웨이 부인이 경험하는 일상과 과거의 기억이 긴밀하게 드러나 버지니아 울프가 추구하는 내면적 인간의식의 활동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했다. 현재와 과거는 따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자유자재로 드나들며 인물의 의식작용에 따라 자연스러운 구조가 형성된다. 삶에 대한 무료함과 죽음을 직시하며 살아가는 댈러웨이 부인과는 반대의 하루를 전쟁이후 정신분열증에 시달리는 셉티머스를 통해 보여진다.


클라리사 댈러웨이는 자유와 독립성, 그리고 개인적 순결을 소중히 여기는 52세의 중년부인이다. 현재의 50대로서 인생의 황혼길은 빠른감이 있으나 소설이 쓰여진 시대는 죽음에 대한 위협을 느끼며 좀 더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우아한 여인으로 표현되어있다. 과거 연인이었던 피터는 매사 비판적이었으며 타인의 일에 간섭하는 스타일이라 피터와는 정반대의 성향인 리처드 댈러웨이와 결혼한다. 반면 전 연인 피터의 기억 속에 댈러웨이 부인은 소심하고 매정하며 거만하고 상상력 또한 바닥인 냉정한 인물로 기억된다.그렇다면 그다지 명석하지 못한 리처드를 남편으로 선택한 댈러웨이 부인은 행복한 것인가?생각하게 된다.


그녀는 자신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알고 있었다. 그건 아름다움도, 마음도 아니었다. 그녀에게 부족한 건 중심에 퍼져 있는 어떤 것, 표면을 깨뜨려 남자와 여자의, 혹은 여자들끼리의 차가운 접촉에 잔물결을 일으키는 따뜻한 어떤 것이었다. page47


자신만의 고립된 세계를 구축한 클라리사는 이 세계안에서 외부의 어떤 방해도 침범 받지 않으며 인생에 대한 자기성찰을 한다. 버지니아 울프의 글은 참으로 감상적이다. 클라리사에게서 드러나는 인간 고유의 감수성이 마치 그녀를 대변하는 듯 하다. 전 연인 피터는 비현실적이며 추상적 진리만 추구하고 있다. 반면 이들과 대칭되는 세계에 존재하는 셉티머스는 클라리사로 하여금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하는 하나의 희생물로 등장한다. 애초에 버지니아 울프는 댈러웨이 부인을 죽는 인물로 설정했으나 셉티머스의 죽음을 통해 댈러웨이 부인이 삶에 대한 각성을 하게 한다고 들었다.


죽음의 이면에는 더 깊은 의미가 내포되어있으나 다르게 보면 인생의 종말이라는 단정보다는 죽음을 두려워 하기보다 파티를 통해 모든 고립된 사람들을 결합시키려는 시도가 돋보인다. 대담하고 생기발랄한 친구 샐리는 시간에 의해 찌들린 모습이고 피터 역시 불완전한 인간으로 보인다. 파티 중 듣게 된 한 번도 만난적 없는 셉티머스의 자살소식도 그녀를 더 불안하게 만든다.

파티가 끝나면 모든 하객들은 다시 자신만의 고립된 세계로 돌아가고 댈러웨이 부인은 현재에 자신이 존재하며 파티를 통해 삶을 회복하는 모습이 보인다. 과거, 현재, 미래를 쉬지 않고 오고가며 삶의 문제를 탐구하는 이 소설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노력이 보여진다. 인간의 의식과 실존문제로 독자들을 시험하는 이 소설은 결국 인간은 어느 시간 속에서나 불안과 고뇌를 떨쳐 버릴수 없지만 그 시간을 이겨내고 자기 인생을 개척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