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사랑한 예술가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사랑한 예술가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예술은 인간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칠까? 울적할 때 보는 영화 한 편, 노래 한 곡, 따뜻함을 전하는 그림 한 점... 생각해 보면 예술은 존재만으로도 인간에게 위로를 전한다.

이 책은 화가, 건축가, 만화가, 가수, 배우, 작곡가, 지휘자, 영화감독 등 예술가 25명을 등장시켜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와 삶의 고민, 고달픈 세상과의 싸움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고군분투하며 버텨낸 그들만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



25명의 예술가 중 가장 관심이 갔던 예술인은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카르페디엠을 외쳤던 키팅 선생님, 로빈 윌리엄스 배우이다. 영화 쥬만지, 미세스 다웃 파이어 등에서 개성 있는 역할을 보여주었던 이 배우는 2014년 어느 날,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이해할 수가 없었다. 이렇게 유명한 배우가 자신이 하고 싶은 연기를 하면서 남부러울 것 없이 사는 줄 알았는데 우울증이라고 했다.

스스로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 재주가 있음을 알았던 이 배우는 스탠드 업 코미디로 첫발을 떼고 연기자로 발돋움했다. 자신의 연기처럼 그저 삶이 즐겁기만 했을듯한 그의 삶에도 그늘이 있었다.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아카데미상 수상으로 재인식된 영화 하녀의 김기영 감독 또한 이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영화를 대하는 그의 태도는 인간본능의 가장 원초적인 욕망의 결과임을 그를 통해 부화된 봉준호, 박찬욱 감독이 증명하고 있다. 감독의 기묘한 죽음과 유서 또한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아 흥미롭게 읽었다.


예술가의 피는 일반인과 다른 것일까?마릴린 먼로의 독서력, 아톰을 그린 일본작가 미우라 겐타로의 압도적인 작화력, 예술을 동경하며 자신의 삶을 오롯이 재능으로 불태운 예술가들의 삶이 한갖 흥미를 좇기보다 그들의 삶을 편견없이 이해하게된 재미있는 책이었다.


일요일 아침,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를 보는 기분, 이 책을 읽는 내내 25명 예술가들의 삶 속으로 재미있게 빠져들었다.



작가정신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