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난 사랑
베로니크 드 뷔르 지음, 이세진 옮김 / 청미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아가신 아빠의 일흔일곱 번째 생일, 딸은 회상합니다. 살아생전 아빠는 엄마를 이토록 들뜨게 했던 적이 있었는지... 첫사랑의 편지를 받고 설레는 마음을 감추지 못하는 엄마를 지켜보며 마치 친구 이자벨의 연애 이야기를 듣는 기시감에 젖습니다. 셀 수도 없이 많은 말을 하며 옛사랑에 대한 엄마의 생각에 동조해 주고 안심시켜주기를 바라는 마음, 엄마는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랑에 들떠있습니다.




감정은 그대로 오롯이 남아 있어요. 일흔세 살에도 엄마는 스무 살이에요.

page31


반면 딸은 인생에 잘 풀리지 않는 시기가 와서인지 남편과의 시들한 애정과 권태에 찌들어가는 결혼생활을 마음속으로만 품습니다. 무엇이든 엄마와 함께 공유하고자 늘 노력하는 하는 딸은 이번엔 입을 굳게 다뭅니다. 막 피어나는 엄마의 계절, 봄을 차마 방해하고 싶지 않아서겠지요. 그자비에(엄마의 남지 친구)의 집을 방문하기 전 들뜬 엄마의 모습과 그 모습을 바라보는 딸, 염려스러움이 가득하며 모든 일에 노스탤지어를 느낍니다.



체리 토마토 파이의 후속으로 출간된 베로니크 드 뷔르의 두 번째 이야기, 『다시 만난 사랑』은 헤어진 첫사랑을 50년 만에 다시 만난 엄마의 이야기와 그 엄마를 바라보며 공감도 하고 질투도 하는 딸의 이야기입니다. 90세의 잔 할머니, 체리 토마토 파이를 읽으며 이 사랑스러운 엄마를 독자들은 힘껏 애정했었지요.




보편적으로 만나는 젊은 사랑이 아니라 노년의 사랑도 충분히 아름다울수 있음을 알려준 책, 나이가 들어도 설레는 마음과 사랑에 대해 진심을 가질수 있다는 것을...엄마가 사랑했지만 놓쳐버렸고, 아빠와 50년을 산 후에야 비로소 되찾은 사랑이야기, 다시 만난 사랑은 노년에 다시 찾아온 사랑을 어떻게 살아낼지를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이제 마음을 나누는 사이가 아니에요. 엄마가 너무 멀게 느껴져요. 우리 사이의 물리적 거리만이 그 이유는 아니지요.

page191



엄마와 유달리 사이좋은 딸 베로니크는 돌아가신 아빠에 대한 그리움도 아직 가시지 않은 상황, 자식들이 어떤 감정을 쏟아내든 엄마는 자신의 감정을 오롯이 찾아나갑니다. 사랑은 도대체 사람에게 어떤 힘을 주는걸까요? 시련 속에서도 서로에게 힘을주며 엄마가 끝까지 다시 만난 사랑을 지켜나가는 모습에서 엄마는 그러면 안된다는 우리가 가진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이제는 바꿔야 할 이유가 있음을 알게 합니다. 엄마도 여자이기에 사랑하고 행복해질 이유가 있음을 딸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야기가 가슴 한 켠을 뭉클하게 만든 소중한 책이었습니다.



청미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