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 (양장) - 무소유 삶을 살다 가신 성철·법정 스님의 아름다운 메시지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소유

(멈추면 보이고 비우면 열린다.)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스님께서 입적하신지 벌써 30년, 이 책은 스님의 30주기를 기리며 『무소유』와 『무소유의 향기』를 합본하여 독자들이 더 간결하고 보기 좋게 새로 정리한 재편집본이다. 성철, 법정 두 스님께서 맑고 향기롭게 삶의 진리를 구하고자 했던 모습들이 지금의 각박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더욱 절실하게 필요하며 좀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다짐해 보자면 두 스님께서 전하는 잔잔한 울림이 사뭇 크게 전해진다.



[책소개]


두 분은 무소유라는 삶의 화두를 던져 주셨고 실제 무소유를 실천하셨던 분들이다. 무소유를 외치면서 풀 소유를 했던 어떤 스님과는 완전한 달랐다. 자신과 다른 방식의 생각을 가진 사람을 인정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생각만 옳다고 고집하는 권위적인 소수 종교 지도자들의 욕심 가득한 행태를 보면 두 스님이 얼마나 위대한 신앙의 본보기였는지 가늠이 된다.



조건 없이 베푸는 선한 삶과 가지고자 하는 욕망을 멈추는 삶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님을 인지한다. 사람이다 보니 베풀면 드러내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밖에 없다. 욕심때문에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하나라도 더 가지려하고, 더 젊어지기위해 인공적 미를 추구하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에서 가지런함을 추구한다면 이것이 바로 진정한 인간다운 삶임을 강조하신다.



복잡다난한 일들로 그것을 벗어나려고 한다면 깨우침을 얻지 못하고 제대로 부딪히며 그 안에서 마음의 평정을 찾아 나간다면 그것이 진정한 참선임을 깨우쳐 주신다.


우리는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갖지만, 때로는 그 물건 때문에 마음을 쓰게 된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이는 것, 그러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얽혀 있다는 뜻이다.

법정스님

앉아 있다고 해서 그것을 좌선이라고 할 수 없다. 현실 속에서 살면서도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것을 좌선이라 한다. 번뇌를 끊지않고 열반에 드는 것을 좌선이라고 한다.

성철스님




[나의 생각]


진정한 선(善)이란 무엇일까?' 나를 온전히 내려두고 나보다 못한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성철 스님을 존경하게 되었던 이유도 이러한 부분에서 확고한 선을 그어주셨기 때문이다. 단지 나보다 못한 사람을 측은해서 도와주는 것은 잘못이며 나보다 못한 사람이라는 구분 자체가 잘못된 판단이라고 하셨다. 단지 외형적인 면으로 불쌍해 보인다는 나의 판단으로 상대방을 동정한다는 것은 무시하는 것과 같으니 사회적 처지의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을 먼저 가지고 진심을 다해 베풀라고 하셨다.


인간사 모든 일에는 인과의 법칙이 있음을 알고 무슨 일이든지 원인에 정비례함을 알고 실천하라는 말씀은 내 삶에 큰 지표가 되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이 나는 이유 말이다. 내 자녀가 말을 듣지 않고 애를 먹이는 이유는 아이 탓이나 친구 탓이 아니라 부모의 양육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고 부부 사이의 문제도 돌아보면 서로 간에 대화나 신뢰가 부족했을 것이며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정돈되지 않은 복잡한 마음과 끊임 없이 가지고자 하는 욕망이 뒤엉킬 때, 왜 나는 남보다 못한 삶을 살고 있는지 모든 것이 원망스러울 때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성철, 법정 스님의 말씀은 왜 멈추면 보이고 비우면 열린다는 것인지를 깨닫게 해 주신다. 내 삶의 끝이 오늘이 될지 아니면 먼 미래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 그저 하루하루 주어진 삶에 충실하게 살며 억겁의 인연을 가진 내 사람들에게 베풀며 감사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스님께서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임을 전해 듣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