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전쟁의 모든 것 2 세상을 바꾼 전쟁의 모든 것 2
토머스 도드먼 외 엮음, 이정은 옮김, 브뤼노 카반 기획 / 열린책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꾼 전쟁의 모든 것 2

브뤼노 카반 외 /열린 책들

1부에서 우리는 전근대와 근대 전쟁의 차이에서부터 다양한 관점에서 파헤친 전쟁의 야누스적 두 얼굴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답게 주제도 결론도 천차만별이었고 주권국가들이 사용하는 전쟁의 수단이 급격한 속도로 바뀌어 왔음에 대한 설명들을 담고 있었다. 전쟁의 고전적 모델들이 약화되었고 변형된 내전이나 게릴라, 테러와 같은 변형들이 꾸준히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으로 우위 하다고 해서 반드시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는 보장이 없음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2부에서는 군인과 시민의 관점에서 본 전쟁의 경험과 전쟁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떤 과정과 노력이 필요한지를 바라본다.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굳이 경험하지 않아도 될 전쟁체험은 지극히 주관적인 특성을 보여주며 그 어떤 유형의 사회적 경험과도 견줄 수 없을 만큼 개인에게 강한 정서가 동원되는 것이 전쟁의 고유한 특성임을 알았다.


병사가 경험하는 전쟁체험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제조건은 기술과 의료적 측면이다. 과거의 병사들은 전쟁터에서 밀집대형을 이루어 상관의 지휘를 받으며 동료와 어깨를 맞대고 가깝게 밀착하여 공포와 맞섰다. 생각만 해봐도 상당히 큰 데미지가 올 느낌이다. 바로 옆에서 체온을 나누며 의지하던 동료가 포탄에 맞아 불에 구워지다시피 숨진다면 살아남은 개인의 멘탈 극복은 힘들 것이다. 청각. 시각적 경험은 전쟁에 참여한 병사들을 무자비하게 체험시켜 트라우마와 정신적 외상을 남긴다.


전쟁 경험은 아무리 다양하다 해도

신체, 시간, 장소가

그 세면을 이루는 동일한

삼면 체에 위치한다.


이후 근대 전쟁은 무기가 더욱 강화되어 광활한 전쟁터에서 포탄이 터질 경우 뿔뿔이 흩어져 병사 홀로 남는 일이 허다했다니 그때의 공포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겠다. 고유한 근대 전쟁의 특징은 이뿐만이 아니라 민간인을 끌어들인 것이었다. 과거에는 전쟁터라는 명칭이 있듯 경계가 구분됐으나 이 시기에는 전쟁으로 인한 비극적 체험을 민간인도(여자, 어린이 포함) 겪는다. 집단 수용소와 배고픔, 학살, 공포, 잔인함 등은 시민들이 겪게 된 결정적 체험이기도 하다.







전쟁터에서 죽은 군인의 시선은 누가 처리하는지 늘 궁금했던 부분이었다. 근대의 모든 분쟁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중점을 두기도 하는데 과거에는 적군의 해골을 가공하거나 신체의 일부를 적출하는 등 잔혹행위가 드러나 있어 섬찟하기도 했다. 적군의 시체를 훼손하고 전리품으로 삼는 일은 정체성을 공격하고, 완전성을 침해하며, 죽음을 넘어 한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이다. 책에 소개된 내용들이 너무 잔인한 방법들이라 거론하고 싶지도 않다.


모든 전쟁의 경험이 신체적 경험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민간인은 전쟁 상황에서 가장 우선적인 피해자가 된다. 1,2차 세계대전과 태평양 전쟁의 당사자들(한, 중, 일)이 신체적 고통을 대규모로 경험한 시기의 사람들이다. 이들이 겪었을 비극적 체험은 집단 수용소의 유형이다. 이는 곧 대규모 집단 사망을 야기하고 조직적 말살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배고픔과 잔혹함에 대한 경험 또한 적국 전체에 대한 봉쇄 조치로 기아에 허덕여야 했고 노골적인 살육과 학살, 감금 등은 무방비 상태의 시민들을 절멸시키기 위한 신체적 경험들이었다.







전쟁은 시간에 대한 경험도 거론된다. 전쟁 자체가 먼 곳에서 수행되므로 군인 이외의 사회구성원 대다수는 정서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분쟁의 시간과 구별되는 또 다른 시간이 공존한다. 이는 두 부류의 서로 다른 형태의 전쟁 문화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이기도 하다.




전쟁이 현실적으로 이 세상에서 소멸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잔인하고 혹독한 과정들을 우리는 인정하고 이해함이 필요하다. 별 관심 없었던 참전용사들의 정신적 외상과 그들이 어떤 환경에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는지를 기억해야 한다.


세상을 바꾼 전쟁의 모든 것을 통해 전쟁에 대한 새로운 지식들을 알게 되었다. 전문가 57명이 각자의 관점에서 파헤친 전쟁의 야누스적인 측면, 최근 전쟁의 양상 변화에서부터 전근대와 근대 전쟁의 차이, 전략과 기술의 발전, 징병제의 종말과 용병, 기술적 우위가 왜 전쟁을 승리로 이끌지 못하는지 그 이유와 전쟁으로 인한 정신적 외상 등 전쟁에 대한 모든 궁금증과 지식을 이 책을 통해 모두 드러내고 있다. 번역가가 말미에 당부하듯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전쟁이란 무엇인지 되짚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