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 삶을 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글쓰기의 쓸모
김종원 지음 / 서사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김종원 / 서사원

글쓰기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는 염원이다. 글쓰기를 통해 사람의 인생이 바뀐다는 말도 여러차례 들어왔었기에 작가가 확신하는 이 책을 통한 인생의 변화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나 역시 책을 읽고 기록을 남기는 습관을 꾸준히 들이다보니 조금씩 글쓰기가 진화함을 스스로도 인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잘 쓰고 싶고 제대로 쓰고 싶은 마음이 크다. 작가의 말처럼 우리가 아는 만큼 볼 수 있듯이 보는 힘을 제대로 길러 보는 만큼 알 수 있는 글쓰기의 저력을 책을 통해 제대로 한번 알아나가보자.



괴테의 저서에서 글쓰기의 원형을 확인한 작가는 매년 100권 넘게 읽던 독서 습관을 잠시 멈추고 괴테의 저서만 탐독하는 삶을 시작했다. 그 결과 더 깊게 더 멀리 퍼지는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음을 자신한다. 괴테의 책 속에서 발견한 글쓰기의 방법을 총 6장으로 구성한 이 책은 1장에서는 괴테의 글쓰기를 삶에 적용하면 일어나는 변화에 대하여 다루어 주며 우리가 궁금했던 글쓰기 가치와 글쓰기가 내 삶을 어떻게 바꾸어 주는지 그대로 보여준다.




동시에 10가지 분야에 대해 글을 쓴다는 것? 작가가 아닌 일반 독자들에게 가능한 방법일까?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인 여행, 독서, 교육, 제테크,시, 에세이,괴테 인문학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영역을 나누어 글을 쓰는 방법 말이다. 각각의 주제 폴더를 만들어 주제에 대한 영감을 발견할 때마다 간단하게 글로 써서 기록하는 방법을 권해준다. 가령 독서에 대해 주제를 정하고 질문을 던진다.

1. 나는 독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독서를 통해 누구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가?

3.내가 도움을 준 사람들이 어떻게 되길 바라는가?

질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글을 쓰는 개인의 이익은 후차적이고 이타적인 질문이 대부분이다. 내가 가진 능력을 누군가에게 보여주려면 글쓰기가 가장 쉬운 방법이고 이를 통해 다른 세상을 바라보라는 것이다.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생각을 글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매우 강력한 삶의 무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는 말이다.



잘 쓰는 작가들은 자주 고쳐 쓴다. 매일 글을 고쳐 쓰면서 자신의 일상에서 보기 싫은 부분도 함께 고쳐 나간다. 글을 고쳐 쓰다보면 자신에 대해 깊이 알게 되고 무엇이 부족한지도 깨달아 감으로 스스로가 성장해 나갈 수 있는안목과 의지도 가지게 된다. 일상으로부터 시작하는 글은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더욱 잘 쓰게 된다고 한다. 나 자신에게 기회가 찾아오기를 기다리기보다 누군가에게 내가 기회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해 내가 한 사람의 삶을 변화시킬수 있는 멋진 기회를 절실한 마음으로 기대하다보면 성장이 일어나고 변화가 시작된다고 하니 노력해 볼 일이다.

생각을 글로 먼저 쓰면서 당신의 말수는 줄겠지만 글은 짐작할 수 없을 정도로 깊어진다. 말은 옆으로 퍼지지만, 글은 아래로 더 깊어진다. 더 많이 쓰고 덜 말하라. 삶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에 대해 깊이를 갖게 될 것이다.

page48

당신이 글을 쓰고 싶다는 것.

그만큼 자기 인생을 조금 더 잘 살고 싶다는 증거다.

쓰는 만큼 우리는 더 나은 인간이 되는 법 이니까

글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글은 꼭 거쳐야 할 4단계 과정이 있다. 그저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쓴다면 그것은 일기가 될 뿐이다. 나 자신을 위해 쓰기보다 남이 읽고 싶은 이야기를 쓰도록 하라는 당부가 한편으로는 어려워진다. 사람마다 읽고 싶은 분야가 다르니 어떻게 주제를 정하면 좋을지 혼돈이 온다. 작가의 당부는 이럴때 남이 읽고싶고 필요한 이야기를 쓰면 된다고 한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글을 쓴다면 그 글은 하나의 브랜드가 된다고 하니 왠지 희망이 보인다.



1단계로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일기를 쓰기 시작하고 이것에 익숙해지면 타인이 좋아할만한 이야기를 쓸 수 있게 된다. 꾸준히 쓰다보면 어느새 공유할 가치가 있는 글을 쓸 수 있게 되고 브랜딩은 그 이후에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다고 하니 여기서 또 공통되게 인식되는 더 나은 글쓰기의 방법은 꾸준함임을 알 수 있다.

이타적인 삶을 살아야 글도 남을 위해 쓸 수 있듯 내 삶을 먼저 이기적으로 살기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바꾸어 나가며 쉬운 글쓰기인 일기부터 꾸준히 써 나가며 자신만의 브랜딩을 쌓아 나가야겠다.




출판사에서 지원 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