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말이 뒤집혀 있어도 세상은 돌아갈 테니까
쓰보우치 지음, 김윤수 옮김 / 문학수첩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말이 뒤집혀 있어도 세상은 돌아갈 테니까

글. 그림: 쓰보우치 / 문학수첩

\책 소개


수십만 일본 트위터리안의 마음을 사로잡은 쓰보우치의 유쾌한 일상 만화, 양말이 뒤집혀 있어도...는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일상의 이야기이다.


일본의 생활·취미 사이트인 ‘레터스 클럽(Lettuce club)’과 트위터에서 회당 조회 수가 60만이 넘을 정도로 독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으며 수많은 공감과 웃음을 자아낸 쓰보우치의 연재만화 《양말이 뒤집혀 있어도 세상은 돌아갈 테니까》는 가족애와 책임감이 넘쳐 가끔 (사실 자주) 폭발하는 쓰보우치(엄마)와 맹맹해 보이지만 뜻밖의 순간에 치밀해지는 남편 그리고 쪼꼬미 아들내미까지, 3인이 합심해서 꾸려나가는 왁자지껄한 라이프를 담아낸 아주 기분 좋은 일상툰이다.




\이런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잡지에 나오는 것처럼 반듯하게 정돈되고 항상 깔끔한 집, 구김없이 깔끔한 옷… 쓰보우치가 꿈꾸던 삶은 완벽하고 흠잡을 데 없는 정돈된 생활이었다. 그러나 세상 일이 그렇게 쉽게 생각한 대로 되지는 않는다. 집안일은 해도 해도 끝이 없고 본능에 충실한 아들은 엄마를 졸졸 따라다니며 어지른다.


사실 쓰보우치는 내가 봐도 살림을 잘 사는 주부는 아니었다. 설거지가 귀찮아 티슈로 그릇을 슥슥 닦고, 열심히 깎은 사과는 언제나 난도질한 모습이다. 맞벌이하면서 육아하고 살림까지 잘 살아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음식을 만들 때는 이리저리 벌려놓고 어지르며 하는 타입이고 남편이 잘 하고 있는지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빡! 잔소리는 잘도 한다.



그런데 이 남편 참 신기하다. 천성이 보드라운 사람인지 화도 잘 내지 않고 잘못된 것은 곧바로 사과해 버리는 초긍정 주의자이다. 쓰보우치의 잔소리에 화도 한 번 낼 법한데 늘 아내를 잘 돕는다. 가사를 분담해서 하다 보니 남편이 하는 일이 맞닥스럽지 않아 그걸 또 잔소리한다. 각자가 분담한다면 자신의 일만 신경 쓰면 되는데 쓰보우치는 그게 잘 안된다. 남편이 화내는 것은 딱 한 가지! 포인트를 제때 쓰지 않고 잘 모으지도 않으며 소멸시켜버리는 쓰보우치의 게으름이다.


항상 부족한 자신의 모습도 저자는 “뭐 어때!”라고 외치며 건성건성 생활일지언정 정성스러운 생활 못지않게 행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가족이 이루어지면서 생활 난이도는 올라갔지만 그런 리얼한 하루하루를 그림으로 그려냈고 독자들은 큰 공감을 하며 쓰보우치는 인기를 실감해낸다.



-나의 생각

왠지 우리의 일상과도 겹치는 쓰보우치네 가족의 일상툰을 보면서 나도 슬금슬금 자신감이 생겨난다. 이 정도의 그림은 나도 그릴 수 있겠다 싶은 게 늘 잘 쓰고 그리려고만 했지. 쓰보우치처럼 내용과 그림 모두에 충실하려는 생각은 못 했다. 무엇이든 진심이 담기면 독자들이 좋아해 준다는 것을 이 일상툰을 읽으며 다시 한번 실감해 본다.



**출판사 지원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