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군주론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9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김용준 옮김 / 미래와사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 미래와 사람

단테의 신곡을 제치고 지금까지 가장 많이 번역된 이탈리아 고전인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늘 완독하지 못했던 책 중 하나였다. 시카고 플랜의 군주론을 읽으면서 읽기 쉽게 풀어쓴 인문고전임을 다시 한번 실감한다. 기존에 집중하지 못했던 책을『군주론』과 『카스트루초 카스트라카니의 생애』가 함께 실려 있어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마키아벨리는 이탈리아 피렌체의 외교관이자 정치가, 사상가였다. 총 26장으로 구성된 군주론은 신군주를 대상으로 쓰인 권력의 장악과 유지에 대한 지침서로 군주의 능력에 의해 권력이 획득되고 지속된다는 것이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논점이다. 그는 군주론을 통해 통치자인 군주는 목적 성취를 위해서라면 어떠한 도덕적인 측면과의 결부도 거부해야 한다는 목적을 위한 정당화를 일반화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다. 반면 근대사회의 주제를 선구적으로 제기해 긍정적인 평가도 함께 받았다.



군주의 통치술

민중이란 다정하게 대해주거나 아니면 철저하게 파멸시켜 버려야 한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사랑받는 것보다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편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군주가 사용하는 폭력은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행위를 위해 요구되는 것이자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다. 그러므로 군주는 폭력 사용에 능해야만 하고 지나치게 도적적이거나 관대한 군주가 되는 것을 지양했다. 군주는 자비롭고 신의 로우며 공정함을 갖추어야 하나 이 모든 가능성을 지키려 하기보다 필요할 때는 악에 의지하는 법도 알야야 함을 말한다. 지나치게 관대한 군주는 그 행동 때문에 결국 나라가 빈곤해지거나 민중에게 미움을 받을 수도 있다. 쉽게 말해서 실컷 퍼주고 민중들에게 선한 군주라 인식되었는데 곳간이 드러나 세금을 거두기 시작하면 나쁜 군주가 되는 것처럼 말이다.



민중에게 사랑받고 존경을 얻고 싶지 않은 군주가 어디 있을까! 군주의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와 시민들의 '지배받지 않으려는 열망' 그리고 이에 따른 군주가 가지는 '권력과 지위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과 시민들이 가지는 군주의 '절제되지 않은 폭력 지배에 대한 두려움'등이 평행으로 가고 있음이 보였다.



군주의 처세술


군주란 신의를 지키는 것이 불리할 때 신의를 지킬 필요가 없고 선의를 지켜서도 안된다. 인간은 이기적이고 자신만의 이기심을 추구하는 본성을 가졌기 때문에 군주는 이러한 인간 본성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군주가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덕이나 윤리적인 규범에 앞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선의를 버리고 악의를 사용해야만 권력을 유지할 수 있음을 명시한다.



군주론은 현대의 윤리적 기준과는 매우 다른 맥락을 이야기한다. 현시대에 맞는 군주는 인간적 가치나 도덕성을 중요시하고 신뢰를 저버리지 않으며 상황을 적절하게 분석할 줄 알고 지혜롭게 전략을 선택하며 윤리적인 부분도 배제할 수 없음을 이해한다. 무엇보다 윤리적인 가치에 기반을 두고 대처해야 하며 현명한 신하들을 가려낼 수 있는 혜안을 가져야 함을 읽었다.



어려운 책이라고 생각했다. 확실히 시카고 플랜 시리즈는 쉽게 풀어써 둔 책이라 몇 번을 고전했던 완독에 다다를 수 있게 해주었다. 군주론이 한정되게 정치하는 사람들만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이 책은 리더의 덕목으로 이해할 수도 있어 현시대의 기준에 맞게 해석하며 자신만의 삶의 가치관으로 삼는다면 복잡한 인간 군상 속에서 이 책을 통해 지혜로운 혜안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