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고양이
에드거 앨런 포 지음, 박영원 옮김 / 새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은 고양이

에드거 앨런 포 / 새움 출판사


어린 시절부터 유달리 동물을 좋아하고 온순하며 다정했던 아이는 성인이 된 후 자신의 고양이가 손을 할퀴었다는 이유로 가지고 있던 작은 칼을 주머니에서 꺼내 고양이의 한쪽 눈을 도려낸다.


인간 내면 심리를 바탕으로 쓰인 검은 고양이! 어릴 때는 오직 공포에만 초점을 두어 이 책을 읽었다. 이번 기회에 읽은 포의 『검은 고양이』는 사이코 패스인 인간이 어느 정도까지 악할 수 있으며 그 악의 끝에 드러나는 인간의 내면 심리를 고스란히 작품에서 보여주어 오늘날에도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를 그대로 상기시켜 주었다.



고통의 압박 때문에 내 안에 미미하게나마 남아있던 선함은 무릎을 끓고 말았다. 사악한 생각, 가장 암울하고 가장 악마같은 생각이 유일하게 가까운 친구가 되었다.

page19



그 시대 포가 만들어낸 소설 속 살인마들은 100년이 훌쩍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사회적 모순을 상기시키며 그 모습을 종종 드러낸다. 소설 속 가해자들은 이성적으로는 아무런 문제를 보이지 않는다. 다만 타락한 내면에 도덕적인 부분은 광기를 품고 있어 한번 화가 나면 스스로를 주체하지 못하고 살인을 일삼는다. 이러한 캐릭터는 인간 내면에서 발생되는 사회구조적 모순을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적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위험과 폭력성을 가지고 있으며 평범한 한 사람이 조금씩 광기에 사로잡히면 어떤 행동을 하게 되고 점점 더 추악하고 난폭해지는 악마의 모습을 보여준다. 심지어 화자는 자신의 죄를 공공연히 허세를 떨며 드러내기도 한다.



이 집이 얼마나 훌륭하게 지어졌는지 말하고 싶군요. 이 벽은, 여러분 지금 가시는건가요?

이 벽은 단단하게 지어졌죠."

page23



새움 출판사에서 발행된 검은 고양이는 포의 총 10개의 단편의 수록되어 있다. 좀 특이하고 인상 깊었던 작품은 『껑충 뛰는 개구리』이다. 이 작품은 황궁의 광대가 왕에게 당한 수모를 아주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복수로 마무리하는 단편이었다. 포 작품에 등장하는 잔인함과 공포가 그대로 보였고 양심의 가책 없이 아랫사람들을 하대했던 왕에게 어릿광대가 통렬한 복수를 보여주었다. 한편으로는 섬찟하기도 했다.

『어셔가의 붕괴』는 한 가문의 몰락을 통한 죽음, 매장, 붕괴 등을 통해 인간이 겪는 공포와 두려움등을 통한 인간의 근원적 심리를 다시 보여준다. 에드거 앨런 포가 진정한 추리소설 작가임을 보여주는 대표작 『모르그가의 살인사건』은 여느 작품에서 보듯 죽음과 잔인하게 훼손되는 살인장면을 통해 또다른 공포의 한 부분을 보여준다.또한 추리소설의 원탑 셜록홈스에 지대한 도움을 준 작품이기도 하다. 나와 뒤팽의 구조는 홈스와 왓슨박사의 모습과 거의 유사해 놀라웠다.


책을 읽다보면 유명한 작가들은 시대를 앞서 가는 천재적이고 창의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다수였다. 에드거 앨랜 포 역시 그 중 한 명이다. 그 역시 부모의 죽음 후 양아버지와의 불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불우한 유년시절과 잦은 환경의 변화로 어두웠던 삶이그의 파란만장했던 삶을 말해주고 있으며 인간 근원의 심리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그가 쓴 소설처럼 의문의 죽음에 이르고 남아있는 작품들이 그의 화려한 필력과 천재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10편의 단편 중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이 없었고 높은 가독성으로 에드거 앨런 포라는 작가를 이제서야 재발견하게 되는 행운의 시간을 가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