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안정기.박인영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안정기.박인영 저 / 한빛비즈

웹3.0시대? 개인의 콘텐츠 소유가 특징이 된 차세대 인터넷 기술 웹3.0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중개자 없이도 콘텐츠의 디지털 소유권을 검증하고 신뢰성 있게 거래할 수 있는 시대이다. NFT (대체불가능 토큰)로 디지털 소유권과 재산권을 개인이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크리에이터가 가진 콘텐츠를 직접 구매. 소장. 후원하고 재판매도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그렇다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정의는 무엇인지 우리는 그 뜻부터 알아야하겠다.


개인 창작의 시대가 도래하여 다수의 인구가 TV프로그램보다 제약이 덜한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다. 그리고 지상파 프로그램보다 재미있는 방송이 많다. 다수의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가상의 세계를 실체화 하기도 하고 타인의 공감을 불러 일으켜 스타로 발돋움하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팬을 만나

이루는 디지털 경제를 의미한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정의


디지털 시대의 개척자, 이들은 독창적인 주제로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가고 창업가로 불쑥 성장해 있다. 개인이 콘텐츠 창작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새로운 경제활동 시스템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고 한다. 이 시스템에서는 개인이 가진 콘텐츠를 좀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창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일하지 않고 콘텐츠 조회수만으로도 생활이 가능한 경제적 자유를 덤으로 누릴 수 있다.

지금까지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자신만의 창의적 방식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냈으나 현재는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진화하기 때문에 챗GPT의 도움으로 소설.웹툰. 동영상. 일러스트까지 모두 창작자가 요구하는대로 만들어진다. 얼마나 질문을 체계적으로 잘 하느냐에 따라 작품성은 달라지기도 하니 창작의 장벽이 그리 높지 않아져 점점 작가들이 설 자리를 잃어 나갈지도 모를 일이겠다.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정의와 규모를 part1에서 살펴본다. 촤근 이슈인 챗 gpt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부분도 소개되어 있어 흥미로웠다. 또 다른 파트에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진화를 이끄는 요인에 대한 분석도 살펴본다. 그 방향이 일관적이고 크리에이터의 자율권이 갈수록 강화되어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갈수록 산업을 뒤흔드는 마케팅의 선두주자가 될 것임을 알려둔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챗gpt와 웹3.0을 만나면서 무한대로 그 확장성을 넓혀 가고 있다.

이미 1인 크리에이터 사업에 도전해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갈수록 진화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세계에 대해 가능성을 읽으며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부딪히고 있다. 이 책은 처음 크리에이터를 시작하려는 분들과 이미 하고 있는 분들이 참고하며 따라 나간다면 새로운 경제 생태계에 대해서도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가상 신발이나 의류, 악세사리를 만들어 수익화 한다는 것에 대해 우리는 얼마만큼의 지식을 갖고 있는가? 최근 웹툰을 배우면서 캐릭터 인물에게 필요한 다양한 장신구나 옷 등을 만드는 방법과 NFT로 이를 수익화 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그저 되는 것은 분명 없다는 것이다. 개인의 탐구와 노력, 끊임없는 관심이 창작을 가능하게 하고 기회도 부여된다는 것은 확실하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3.0은 이미 현실이 된 미래이다. 유투브부터 챗 gpt까지 자신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창의력을 돋보일 때 경제적 자유는 따라오고 웹3.0시대의 새로운 수익의 기술을 당당히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