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꿈꾸던 그날인가 - 98편의 짧은 소설 같은 이향아 에세이
이향아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이 꿈꾸던 그날인가.

이향아 에세이 / 스타북스


오랜만에 미사여구 가득 넣어 꾸미지 않고도 마음이 움직이고 생각하게 하는 글을 만났다. 이향아 작가의 글은 평범하다. 그냥 주변에서 흔히 만나게 되고 어쩌면 나 자신의 이야기처럼 친숙하게 쓴 글이다. 세상이 각박해져 버스정류장에서 가볍게 말을 걸어오는 여자를 피해 앉는 모습이나 그 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짧은 반성을 하는 것도, 살고 있는 아파트 경비아저씨에 대한 소회도 그러했다. 평범하고 친숙한 가운데 나도 그랬었지. 이럴땐 이렇게 생각하면 되는거였구나... 라는 친절한 가르침도 터득할 수 있어 좋았다.


특히 '행복의 절대분량'이라는 짧은 글은 어려운 시국에 많은 사람들에게 적지 않은 희망을 주는 글이라 널리 알리고 싶었다. 행복이 너무 빨리 쉽게 느끼고 잊혀지는 가벼운 것이 아닌지 반성하고 행복이라는 것이 특정한 사람들에게만 도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두어 감동이 되었던 부분이다.


고통 절대 분량이 있다면 행복 절대 분량도 있을 것이다. 언제든 주인을 찾아올 정해진 분량의 행복

page61


주변에 잘 된 일로 자랑삼아 행복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있다. 남의 집 자식들은 하나같이 잘 되고 경제적으로도 윤택해 좋은 차에 좋은 집, 사시사철 좋은 곳으로 여행 다니며 행복한 모습을 바라볼 때 사람이다보니 나는 왜 이런가! 라고 스스로를 질책하게 될 때도 있다. 절대적인 빈곤에는 찬밥 한 톨도 나누어 먹지만 상대적인 빈곤에는 질시와 공허함이 가득하다. 작가의 말처럼 고통에도 절대 분량이 있듯이 행복에도 정해진 분량이 있다. 왜 맨날 나는 이렇게 사느냐 하며 탓하기보다 아직 행복이 나에게 도달하지 않았을 뿐임을 생각하라는 것이다. 그러니 안되는 일이 생기더라도 어차피 내가 감당해야 할 만큼의 불행이니 어서 빨리 왔다 가기를 , 그리고 당당하게 어려움과 결별 후 나에게 올 행복을 맞이하라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입은 무겁게 하고 지갑은 가볍게 열라는 말을 주변 어르신들로부터 교훈처럼 자주 들었다. 책에세는 겸손의 미덕이 꼭 침묵은 아님을 말한다. 침묵하는 것은 숫기가 없어 그럴수도 있지만 보란듯이 내놓을 자신의 생각이 없어서 일 수도 있음을 지적한다. 그러고보니 보통 실수할 까봐 말을 아끼기도 하고 딱히 할 말이 없어 침묵하기도 한다. 작가는 부디 침묵을 지킬 처지가 되는 것을 부정한다. 상황에 맞게 자신의 표현을 짧게라도 전할 수 있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를 바랄 것이다.


너무 흐트러진 삶을 사는 것도 안되겠지만 또 너무 정돈되어 있는 삶 만을 추구해 지금의 행복을 못 느끼고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한다. 매일매일 그날이 그날 같은 하루이지만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이 주는 즐거움이나 아침에 눈 떠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음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지만 일상의 반복이 지루해 새로움만 추구하며 나에게 올 행복을 끊임없이 기다리고 있다면 지금 주변의 자연을 돌아보라고 말하고 싶다.


팬데믹으로 우리는 한동안 계절을 즐기지 못했고 가까운 사람과도 거리를 두고 살았던 적이 있다. 그 때 우리는 얼마나 답답하고 아쉬웠던가! 언젠가 다가올 행복의 그날은 바로 오늘일지도 모른다는 작가의 말이 또다시 행복을 잊고 흐트러지려는 나를 바로 세워준 감사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