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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내는 용기 - 불합리한 세상에 대처하는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김윤경 옮김 / 타인의사유 / 2023년 1월
평점 :

화내는 용기
기시미 이치로 / 타인의 사유
어떤 일을 실행하기 전 나는 대략 시뮬레이션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입을 옷, 도착 경로, 시간, 대화의 주제 등등... 삶이 어디 내 뜻대로 되기야 할까! 예상 밖의 일들은 의도와 상관없이 일어나고 그 변화의 과정에서 침착함을 잃어버리면 때때로 나는 분노하게 된다. 꼭 누구 탓은 아니지만 이유 없이 분노의 대상을 정해 탓을 돌리기도 하고 때로는 부딪히기도 한다. 작가는 이러한 과제로 독자들에게 책을 쓴 이유를 들어준다. 현재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불합리한 점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분노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가령 우리가 분노하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며 어떻게 분노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누가 봐도 불합리한 현실에 부딪혔을 때 나는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해 본다. 나는 현재의 상황을 보고 생각한다. 불합리한 것을 스스로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내가 이 상황의 부당성을 상대방에게 주장했을 때 나올 결과에 대해 득실의 유무를 따지게 되고 그 상황을 피해버린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왜 피해를 입는 사람이 그 상황을 피하게 될까?목소리가 큰 사람이 이긴다는 속설도 있지만 실상 우리는 그 번거로움을 감당하기 싫어 피하게 된다. 작가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불합리함을 피하기보다 항의하고 분위기에 맞설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 사회에 이런식의 피하고 보자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는 것은 '나' 가 없기 때문이 아닌지 질문한다. 동조의식이 강해 주변 사람을 너무 신경 쓰며 분위기에 거스를 용기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오히려 '나' 가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저 남들에게 좋은 사람, 선한 사람, 잘 참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해야할 말이나 행동을 하지 못하는 사람일수도 있다고 하니 우리 사회의 구조상 조목조목 따지는 사람보다 참고 내가 이해하자! 라고 생각하는 편이 스스로에게 이점이라 판단해 그런 선택을 하는 것 뿐이며 저 사람은 참 선하고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때문에 그럴수도 있다는 작가의 말에 나 자신을 들킨것 같아 살짝 뜨끔하기도 했다.

사람은 누구나 선이 되는 일, 다시 말해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일밖에 하지 않는다. 그 자리의 분위기를 살피는 사람은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고 판단했을 뿐이며, 분위기의 탓으로 돌려서 자신이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것이다.
단순히 참는 것이 진정한 '선'일까?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하고 해야 할 일을 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을 살펴보면 확실히 마찰은 줄어드나 스스로 행동의 자유를 제한당하거나 잃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말하지 않는 이유는 분위기 탓도 있지만 나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도덕' 이라고 한다.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도덕이 나의 행동을 저지하고 불합리한 압력을 가하기도 한다. 모름지기 아랫사람이라면 이렇게 해야 한다. 혹은 부모라면 어머니라면, 아내라면 이렇게 해야 한다는 통속적 관념이 나 자신을 길들여 둔 것이 아닌지 생각해 본다.
이는 곧 타자에게 행하는 간섭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개인, 단체, 국가등이 타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명목으로 간섭하는 행위를 퍼터널리즘이라고 칭한다. 환자가 의사의 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도 의사의 말을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나 정치인들이 국민들은 시정을 따르면 되고 그 도리를 국민이 굳이 알 필요는 없다는 논리와 같다고 한다. 사람들은 무의미한 규칙에 익숙해져 간다. 불합리한 규칙이라도 전체의 질서유지를 위해 우리는 학창 시절 머리카락을 귀 밑 5센티까지만 길러야 했고 아무리 추워도 학교에서 지정하는 교복 상의만 입어야 했으며 흰색 운동화를 신어야만 했다. 작가는 우리가 이러한 관습을 정말로 지켜야 하는 것인지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킬 수 없는 규칙에는 문제가 있는 것이며 의미 없는 일에 스스로를 길들여지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위에서 강요하는 질서나 상사의 부정한 명령에 동조하는 일, 또한 그 압력에 굴복하는 일은 적어도 없어야 하며 나 스스로 타인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감정이라는 것은 사회화 된 것이고 지성이야말로 주관적이기 때문에 내가 나 자신으로 있기 위한 개성을 버리지 말고 제한되고 조작된 능력으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함을 알려준다.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은 잘못된 선악의 판단으로 자신이 절대 잘 못 될 리 없다는 불합리한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판이 이와 같지 않을까? 분명 잘못한 사람은 있는데 자신이 잘못된 것은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정의에 비추어 우리 자신은 잘못된 것이 잘못되었다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 참는 것이 미덕인 세상은 이미 지나간 구시대적 유물이며 나 자신의 올바른 가치가 위협 당하고 침해 당할 때 진정 분노할 줄 알아야 하며 그 분노는 감정이 아닌 지성이어야 함을 작가는 독자들에게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책을 읽고 나니 나 자신이 무척 도덕에 의해 지배 당하고 있음을 인지한다. 왠만하면 좋은 게 좋다는 낡아 빠진 생각을 버리고 스스로 좋은 사람이라는 타인의 평가에 의미를 두지 말 것이며 잘못된 것은 바르게 컴플레인 할 줄 아는 진심으로 공분(公憤)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