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들어도 몸의 시간은 젊게
정희원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정희원 /더 퀘스트
책의 정보가 사람에게 전하는 힘은 크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진심 많은 반성을 했다. 회사에서 동일한 자세로 8시간을 근무하고 집에와서 책을펴고 또 동일한 자세로 앉아있는 나의 몸 상태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머지 않아 터질 시한폭탄을 품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전문의로 재직중인 저자는 세상이 한두가지의 법칙에 따라 맞춰지는 법은 없다는 감상을 전한다. 진료를 하면서 만나는 환자들의 증상은 환자가 살아가는 삶을 조망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그 사람의 삶의 태도가 곧 병과 연관이 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노화와 관계되는 사례들을 모아 연구하면서 좀 더 건강하게 나이들수 있는 조언을 아낌없이 전해 주시는 것이다. 현재의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노화가 진행되고 있다. 노화는 나이가 들어서만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이른 나이에 치매에 걸리는 40대, 성한곳이 없이 이곳저곳 아프다는 30대 등 나이에 비해 부쩍 가속화된 노화현상을 보이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현재의 우리는 잦은 음주, 배달음식, 운동부족 등으로 성인의 다수가 가속노화를 경험하고 있음이 그 증거이다. 우리가 겪고있는 만성질환은 살아오면서 축적되어 온 습관의 결과이며 생활방식이 만성질환을 만들어 사람들의 수명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미래 사무직 노동자의 모델을 보니 정신이 번적 들었다. 컴퓨터 앞에서 종일 일하며 앉아있는나의 자세와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올바른 삶의 방향은 우리의 자세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남녀노소 구분없이 어깨와 허리통증이 심해지며 몸은 점점 더 구조적으로 변화한다. 등뼈와 어깨뼈는 굽고 허벅지는 얇아지며 근력이 저하되고 있다. 지극히 병을 부르는 자세이다.
올바른 자세도 건강과 연관있지만 자신의 마음을 놓치면 삶도 놓친다고 한다. 흡연,음주,우울감 등으로 가속노화를 향해 달려나갈수 밖에 없다.가치관, 생각, 습관등을 꾸준히 관리하며 스스로의 마음을 챙기는데 주력해야 한다.

바른자세와 올바른 식습관,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리는데 주력하여 몸의 건강을 돌보고 명상을 통한 마음챙김을 실천한다면 가속노화를 피하지는 못하더라도 늦출수는 있다는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4M건강법 즉 4가지의 기둥과 내재역량으로 몸을 재설계하여 늦었다는 핑계를 대기보다 최선의 대비로 스스로의 건강을 돌보아야 할 것이다.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